정치 >

박용진 "여당이 윤석열 해임 요구? 대통령 인사권 영역"

박용진 "여당이 윤석열 해임 요구? 대통령 인사권 영역"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벤처캐피털(CVC) 규제완화는 혁신인가? 재벌특혜인가?’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6.2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우연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여당 내 윤석열 해임 요구에 대해 "국민들 보시기에 좋은 일은 아닐 것"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의 인사권 영역"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윤 총장이 지난 3일 신임 검사 임관식에서 '진짜 민주주의' '독재' 등을 말한 데 대해 "윤 총장의 원론적 입장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게 정치적 논란만 키우고 남는 건 없다"며 "원론적으로 해석하고 치워버리는 게 맞다"고 했다.

다만 박 의원은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내리기로 사실상 내부방침을 정했다는 보도에 대해 "이재용 기소조차 못 하면 윤 총장이 헌법 운운한 이야기는 다 헛소리 아닌가"라며 "검찰이 돈 있는 사람은 봐주는 건 문재인 정부가 내걸었던 원칙과 다르니까 비판받지 않도록 역할 똑바로 잘하시라"고 비판했다.

이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서 "검찰 인사권 가지고 계속 국민들 앞에서 검찰총장하고 씨름하는 것으로 검찰개혁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지 않냐"며 "지휘권은 뒀다가 뭐하냐"고 지적했다.


윤 총장을 통합당의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선 "통합당의 딱한 사정"이라며 "현직 검찰총장이 정치적 논쟁의 한복판에 서는 것 자체가 불행"하다고 했다.

이어 "윤 총장도 그런 오해를 사지 않았으면 좋겠고 윤 총장이 해야 되는 건 경제 권력, 재벌 권력에게 분명한 원칙을 세우는 것"이라고 했다.

MBC의 '검언유착' 보도를 두고 벌어진 '권언유착' 논란에 대해서는 "아직 진위가 판명되지 않아 여권에서 더욱 신중하고 진중한 태도로 임해야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