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秋 두 번째 인사..요직에 친정부 성향 대거 등용

秋 두 번째 인사..요직에 친정부 성향 대거 등용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 후 두 번째로 단행된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서도 윤석열 검찰총장을 견제하고 압박하는 형국으로 흘러갔다.

윤 총장과 갈등을 빚어왔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사법연수원 23기)이 자리를 유지해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마무리 짓게 되며, 추 장관의 참모로 일한 조남관 법무부 검찰국장(24기)이 대검찰청 차장검사(고검장급)로 승진해 윤 총장을 지근거리에서 견제할 전망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불기소 의견 등을 내며 윤 총장과 이견을 보인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27기)은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자리를 옮겨 검찰 인사·예산 업무를 총괄한다.

법무부는 7일 대검검사급(검사장) 간부 26명의 승진·전보 인사를 오는 11일자로 단행했다. 추 장관 취임 후 두 번째 검찰 정기인사다.

인사를 앞두고부터 초미의 관심사였던 이 지검장의 고검장 승진 여부는 중앙지검장 유임으로 일단락됐다.

그간 이 지검장은 검언유착·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수사 등을 이끄는 과정에서 윤 총장의 방침에 반발해왔다. 이 때문에 검찰 조직 내에서 확실한 친정부 인사로 평가돼왔다. 문재인 대통령과는 경희대 동문이다.

최근 법무·검찰개혁위원회가 검찰총장 권한을 없애기 위해 고검장들에 수사지휘권을 분산시키라는 내용의 권고안을 내면서 이 지검장이 서울고검장으로 승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돼왔다.

법조계는 이번 이 지검장의 유임을 두고 검언유착 등 수사를 이끈 만큼 마무리 또한 지으라는 추 장관의 의중일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검사장 출신 한 변호사는 "이 지검장이 유임된 것은 여권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 지으라는 추 장관의 메시지일 것"이라며 "이 지검장의 고검장 승진까지 미뤘다는 것은 마땅한 중앙지검장 인재가 없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원활하지 못한 검언유착 의혹 수사로 인해 이 지검장에게 분발하라는 경고 메시지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지검장이 유임되면서 윤 총장과의 대립구도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대검 차장검사로 승진한 조 국장도 현 정부의 검찰개혁 정책에 대한 이해도 높은 검찰 간부로 평가 받고 있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사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파견돼 2006년 4월~2008년 2월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특별감찰반장을 역임했다. 조 국장의 전임 특감반장은 이 지검장이었다.

조 국장이 현 정부 기조에 맡게 일을 해왔던 만큼 현 정부 입장에 반하는 윤 총장의 방침에 제동을 걸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추 장관의 후보자 시절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언론홍보팀장을 맡으며 그림자 수행했던 심 부장은 검찰국장으로 옮겨 추 장관의 의중에 맞게 검찰 인사·예산안을 보고하고 관리하게 된다.

심 부장은 과거 대검 회의에서 "유재수 감찰무마 사건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을 무혐의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양석조 대검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29기)이 동료 검사의 장인상 장례식장에서 심 부장에게 "조국이 왜 무혐의인지 설명해봐라", "당신이 검사냐" 등의 반말로 항의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추 장관 아들의 군복무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장 자리에는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두고 윤 총장과 대립했던 김관정 대검 형사부장(26기)이 보임한다.

이밖에 '이성윤 체제' 중앙지검 1·3차장검사가 검사장 승진에 성공했다.
이정현 차장검사(27기)는 검언유착 수사를 이끌었고, 신성식 차장검사(27기)는 삼성 합병 의혹 수사를 총괄했던 인물이다.

이번 인사에서는 윤 총장을 보좌하는 대검 주요 보직 부장들 중 이정수 기획조정부장을 제외한 대부분의 검사장급 이상 부장들이 교체됐다. 다만 윤 총장 측근인 박찬호 제주지검장과 이원석 수원고검 차장,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등은 이번 인사에서 제외됐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