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윤희숙 효과' 통합당 달라졌다…8월국회도 '한방' 노린다

'윤희숙 효과' 통합당 달라졌다…8월국회도 '한방' 노린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지난 5일 오전 수해 피해가 발생한 경기 이천시 율면 산양1리를 방문해 피해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2020.8.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장외투쟁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인 미래통합당이 다가오는 결산 국회에서 비판 대신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데 집중하며 야당의 면모를 확실하게 부각한다는 방침이다.

김은혜 당 대변인은 9일 기자들과 만나 "결산 국회에 임하는 의원들의 각오가 남다르다"며 이렇게 말했다. 7월 임시국회에서 '윤희숙'이라는 스타가 등장한 후 지지율 상승세를 탄 통합당으로서는 본회의와 상임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을 8월 임시국회에서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국회는 2019회계연도 결산을 위한 일명 '결산국회'로 열릴 예정이지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보도 개입 의혹 등을 두고 여야가 정면충돌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공수처 출범을 위해 모법인 공수처법을 이번 국회에서 개정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최근 통합당과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면서 여론의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이지만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군불 떼기는 충분히 가능하다는 관측이다.

민주당이 모법 개정까지 검토하는 건 야당의 '비토권'이 남아 있어서다. 현행법은 공수처장 추천위원 7명 중 2명을 교섭단체(국회의원 20인 이상) 야당 몫으로 규정하고 있다.

원내교섭단체를 이루는 야당이 통합당 뿐이어서 통합당이 추천을 거부하면 선출할 수 있는 위원이 5명에 불과, 7명 중 6명이 동의해야 하는 공수처장 추천 요건을 충족할 수 없다.

통합당은 민주당의 압박에도 일단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 여부를 지켜보겠다는 원칙이다.

하지만 소관 상임위인 법사위에서 민주당이 또 수적 우위를 바탕으로 법안 처리에 앞장선다면 공수처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의 '검언유착' 보도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도 뇌관이다. 통합당은 10일과 11일 방통위를 소관 기관으로 둔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 개최를 민주당에 요청했지만 거절당하면서 8월 국회에서 사실관계를 따져묻겠다는 계획이다.

장외투쟁은 철저히 지양한다는 방침이다.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8월 황교안 당시 대표 주도로 장외투쟁과 원내투쟁, 정책투쟁의 3대 투쟁을 병행하겠다면서 같은달 24일 광화문에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1차 구국집회'를 진행한 바 있다.

보수성향 시민단체들은 오는 15일 광복절에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지만 통합당은 이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6일 비공개 비대위 회의에서 '광복절 장외투쟁에 나서야 한다는 일각의 목소리가 있다'는 의견에 대해 "장외집회는 안 된다"며 "거기에 나서면 우리 당이 결국에는 다시 과거로 회귀하게 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