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문대통령 결단' 앞에 선 노영민, 시한부 유임이냐 전격 교체냐

'문대통령 결단' 앞에 선 노영민, 시한부 유임이냐 전격 교체냐
지난해 9월 한미 정상회담과 유엔총회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노영민 비서실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2019.9.26/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문대통령 결단' 앞에 선 노영민, 시한부 유임이냐 전격 교체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1일 오후 연차 휴가를 취소하고 청와대 인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곰탕집에서 수석보좌진과 점심 식사를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맞은 편에 노영민 비서실장이 앉아 있다. (청와대 제공) 2020.5.1/뉴스1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10일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 청와대 고위 참모 6명의 일괄사의에 대한 처리 방침을 밝힐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노 비서실장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진다.

노 비서실장은 임종석 전 비서실장 이후 문재인정부 ‘2기 청와대’를 이끌어 왔던 만큼 노 비서실장에 대한 교체 여부는 그만큼 상징성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노 비서실장이 이번 일괄사표를 계기로 교체된다면 '3기 청와대'로의 재편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다. 때문에 지난 7일 청와대 참모 6명의 사표를 받아든 문 대통령이 수보회의 석상이나 이후에 처리 방침을 밝힐 것으로 점쳐진다.

무엇보다 관심은 노 비서실장에 쏠린다. 현재 청와대 안팎에선 애초 교체 가능성이 검토돼 오던 강기정 정무수석과 김조원 민정수석 등을 문 대통령이 우선적으로 사표를 수리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지만, 무게감과 그 파장에 있어선 노 비서실장을 넘어설 수 없다.

일단 정치권의 중론처럼 노 비서실장은 문 대통령이 청와대 참모진 교체 방침을 밝히더라도 청와대 업무공백의 최소화를 위해 당분간 직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비서실장이 청와대 인사추천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어 청와대 참모진 교체 인선에 있어서 해야 할 역할이 막중하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대통령의 입장에서 보면 비서실장을 교체한다면 당장 누구랑 청와대 개편을 위한 인선 등을 논의할 수 있겠느냐"라고 말했다.

또한 그간 노 비서실장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사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 국가적 위기상황을 확실한 리더십을 기반으로 안정적으로 관리해 오는 등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던 만큼 이를 대체할만한 인물도 마땅치 않다.

'직 대신 집을 선택했다'는 조롱도 일부 나오긴 하지만, 노 비서실장이 중요한 타이밍에 '일괄사의' 카드를 꺼내면서 문 대통령의 부담을 덜고 선택지를 넓혀주는 결정을 한 것도 정치적 경륜을 엿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라는 평가도 있다.

다만, 노 비서실장이 당분간 직을 유지하는 시기를 두고선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될 내달 추석 연휴 전이나 아니면 연말 내지 연초라는 설까지 전망이 분분하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현재의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노 비서실장까지 교체하는 강수를 둘 수 있다.

압승을 거둔 총선 이후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태, 집값 폭등에 따른 부동산 정책 실패 논란 및 다주택 청와대 참모진 주택 처분 과정의 혼선, 더불어민주당의 입법 독주 등 악재가 줄줄이 터져 나오면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급락한 상황이다.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리얼미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4월 총선 직후 60%때까지 치솟았지만, 해당 업체가 이날 발표한 8월 1주차 주간집계 결과(YTN 의뢰, 지난 3~7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20명을 대상)에선 지난주 대비 2.5%포인트 내린 43.9%(매우 잘함 25.0%, 잘하는 편 18.9%)에 그쳤다. 부정평가는 52.4%(잘못하는 편 14.7%, 매우 잘못함 37.7%)로 3.0%포인트 올라, 긍정과 부정평가 간 차이는 8.5%포인트로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진 상태다.

“지지율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다”, “국면전환용 인사는 없다”는 게 문 대통령의 소신이지만, 정치권에선 현 상황이 집권 후반기 ‘위기의 분수령’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자칫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추가 하락해 지난 2017년 대선 때 얻었던 41%마저 붕괴될 경우 국정운영 동력을 상실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1987년 개헌 이후 ‘레임덕 없는 최초의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여권의 희망은 물거품이 될 수 있다.

'1기 청와대'를 끌었던 임 전 비서실장이 20개월 동안 격무를 소화했고 노 비서실장 역시 19개월 넘게 근무 기간을 이어오고 있다는 점도 교체에 부담을 덜게 해주는 요인이다.

이로 인해 문 대통령이 ‘2기 청와대’의 상징인 노 비서실장까지 교체하면서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통해 국정운영의 동력을 되살릴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문제는 후임이다. 청와대 안팎에선 노 비서실장이 교체될 경우 후임으로는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우선적으로 거론된다. ‘3기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퇴임 이후까지 준비를 해야 하는 만큼 문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양 전 원장이 적임자라는 평가가 많다.


남북관계와 4강 외교, 부동산 문제를 비롯한 정치현안 등 당면한 과제가 많은 만큼 원내대표를 지낸 3선 출신의 우윤근 전 의원과 4선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 등 중량감 있는 정치인 출신들도 이름이 오르내린다.

‘최초의 여성 대통령비서실장’ 타이틀로 인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도 물망에 오르고 있다. 다만, 김 장관을 비서실장으로 기용할 경우 부동산 정책 실패 논란에 대한 정면 돌파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될 수 있지만, 오히려 여론의 역풍에 직면할 가능성도 만만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