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김창룡 경찰청장 "박원순 휴대전화 영장 재신청 검토"(종합)

변사 등 진행 난항…영장 기각, 디지털포렌식 중단 "방조 등 수사서 새로운 사실 파악 시 재신청 검토" 의암호 전복 사고 언급…"안전 교육·훈련 강조 방침"

김창룡 경찰청장 "박원순 휴대전화 영장 재신청 검토"(종합)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지난달 24일 김창룡 경철창청장이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있다. 2020.07.24.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심동준 박민기 기자 = 김창룡 경찰청장이 10일 '박원순 의혹' 실체 규명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경찰은 현재 난항을 겪고 있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휴대전화 분석과 관련한 압수수색 영장 재신청 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 청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정례간담회에서 박 전 시장 사건 수사 진행과 관련해 "상당 부분 수사가 된 부분이 있고 앞으로도 엄정하고 철저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현재 박 전 시장 관련 의혹 수사는 크게 박 전 시장 변사 사건, 서울시 전현직 관계자들의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방조, 전직 비서 측에 대한 2차 가해 등에 관한 내용이다.

김 청장은 "피해자 고소 사건(박 전 시장 성추행 혐의) 관련 수사는 (사망으로 인한 공소권 없음) 법 규정이 있어 더 이상 수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변사 사건의 경우에도 포렌식은 시작했으나 유족 측 준항고와 집행정지 신청이 법원에서 인용되면서 최종 결론이 날 때까지는 중지된 상황"이라고 했다.

또 "방조 부분에 대해서는 법에서 가능한 부분까지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여명에 대해 조사했고 필요한 자료나 폐쇄회로(CC)TV 분석 등을 하고 있고 2차 피해 부분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경찰은 박 전 시장 휴대전화 분석과 관련한 압수수색 영장 재신청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경찰이 신청한 휴대전화 압수수색 영장은 법원에서 기각된 바 있다. 성추행 의혹 부분은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는 취지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은 변사 사건 수사와 관련해서만 박 전 시장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에 나선 상태였는데, 유족 측에서 이에 대한 준항고와 집행정지를 신청하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본안에 대한 판단이 나올 때까지 절차 진행은 중단됐다.

김 청장은 "범행 현장에서 발견된 휴대전화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기각으로 더 이상 접근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앞으로 방조 부분 수사 등이 진행되면서 새로운 어떤 사실이 파악된다면 재신청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청장은 또 강원 춘천 의암호 선박 전복 사고와 관련한 지시 의혹 수사와 관련해 "강원경찰청에서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진행 중"이라며 "종합적으로 살펴본 뒤 내용이 어느 정도 확정되면 공식적으로 알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민 입장에서 경찰관 부상, 사망은 상당한 불안 요소"라며 "경찰관이 안타까운 일을 당하는 것도 있어서는 안 될 일이지만, 국민 불안을 키울 수도 있기 때문에 현장 안전조치가 철저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을 강조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또 다크웹을 통한 아동 성착취물 유통 경로인 '웰컴투비디오(W2V)' 운영자 손정우(24)씨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손씨 아버지가 아들을 상대로 낸 범죄수익은닉 등 혐의가 있다는 고발에 따른 수사다.

경찰 관계자는 "손씨 아버지 측에 대한 조사를 2회에 걸쳐 진행했고, 손씨에 대한 조사를 1회 했다. 필요한 수색도 1회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법과 원칙의 테두리 안에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mink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