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코로나·부동산·지지율 '삼각파도' 닥친 민주…탈출구가 안보인다

코로나·부동산·지지율 '삼각파도' 닥친 민주…탈출구가 안보인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0.8.14/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코로나·부동산·지지율 '삼각파도' 닥친 민주…탈출구가 안보인다
보수단체 회원들이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하며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 2020.8.15/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부동산, 지지율로 인한 '삼중고'에 놓였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고개를 든 데다, 부동산 정책 논란 속에 하락한 지지율은 탄핵 정국 이후 약 4년 만에 미래통합당에 추월 당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0~14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7일 발표한 8월 2주차 주간집계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 대비 0.3%포인트(p) 하락한 34.8%로 조사됐다. 통합당은 같은 기간 1.7%p 오른 36.3%를 기록해, 오차범위 내 1.5%p 앞섰다.

같은 조사에서 보수정당이 민주당 지지율을 제친 건 지난 2016년 10월 3주차 조사 이후 3년 10개월 만이다. 당시 조사에서는 새누리당(29.6%)이 민주당(29.2%)을 소폭 앞섰다. 특히 민주당은 전통 지지기반인 광주·전라에서도 7.7%p 하락한 51.6%를 기록했다. 수도권 민심의 척도인 서울에서도 4.1%p 내린 31.2%로 나타났다.

수도권에서는 나흘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745명에 이르는 등 재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특히 극우 인사인 전광훈 담임목사가 있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서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졌고, 일부 신도들은 15일 광화문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에 참석해 'N차 감염' 우려를 낳았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케이(K)-방역을 위협하는 '제2의 신천지' 사태가 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사에서 민주당의 뚜렷한 하락세와 함께, 통합당의 반사이익 수혜에 주목하고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통합당이 김종인·주호영 체제를 거치면서 강성 이미지를 씻어내면서 (여당 실책에 대한) 반사이익을 누리기 시작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조사"라고 분석했다.

익명을 요구한 여론조사업체 관계자도 통화에서 "통합당이 박스권을 벗어나 30%선에서 자리를 잡은 것으로 보여진다. 일시적 현상은 아니다"라며 "강보합 양상을 보이며 양당이 지지율 레이스를 본격적으로 펼치게 될 것이다. 민주당이 얼마나 (격차를) 벌릴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했다.

코로나19 재확산세와 관련해선 정부의 방역 대응이 향후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당장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K-방역의 성패에 따라 내년 4월 재보궐 선거 결과를 좌우할 잠재력을 지녔다는 평가가 나왔다.

삼중고에 놓인 민주당의 시험대로는 18일 시작되는 8월 임시국회가 꼽힌다. 우선 8월 임시국회에서 7월 임시국회 부동산 법안 처리 과정에서 굳어진 '독선'의 이미지를 벗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리얼미터 8월 2주차 일간 집계에서 민주당은 지난 11일 31.7%로 최저점을 찍은 이후 상승 양상을 보였다. 12일(35.0%), 13일(37.6%), 14일(36.8%)이다. 지난 10일 임대사업자 정책 비판을 수용하겠다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기자회견과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신임 수석급 인사들이 '야당과의 소통'을 약속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리얼미터 관계자는 이를 놓고 "민주당 지지율의 추가 하락을 막은 지혈제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다만 현재로선 이해찬 대표가 18일을 통합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추천위원 인선 시한으로 제시하고 있어, 여야 경색 국면이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밖에 당청 쇄신의 필요성도 거론된다. 당장 지지율 반등의 계기가 없는 만큼, 여권이 주도권을 갖고 분위기를 반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통화에서 "9월에는 민주당 차기 지도부가 출범하는 만큼, 청와대 역시 유임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일부 국무위원을 교체하는 소폭 개각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