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15조 규모 4차 추경 반드시 필요" [인터뷰]

與최고위원 도전 이원욱 의원

"15조 규모 4차 추경 반드시 필요" [인터뷰]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서동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에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을·3선·사진)은 17일 "서민 경제가 도탄에 빠지지 않고 정상화하기 위해선 올해 1%대 경제성장률을 달성해야 한다. 15조원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당에선 실물경제에 밝고 합리적 노선을 주장하는 정책통으로 불린다. 20대 국회 재선의원 시절 주요 경제정책 현안을 다루는 특위 간사와 위원장을 도맡아 해법을 마련했고, 이인영 원내대표 시절에는 원내수석으로 호흡을 맞추며 주요 정책을 합리적으로 관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의원은 이날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에서 "지난 6월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률이 0.1%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나머지 0.9%포인트를 올리려면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이 부분을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정부와 여당이 수해복구 지원을 목적으로 25년 만에 재난지원금을 2배 상향하는 대신 4차 추경 편성을 보류한 가운데 침체된 경기를 떠받치기 위해선 4차 추경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낸 것이다.

이 의원은 탄핵정국 후 처음으로 미래통합당에 지지율이 뒤처진 것에 대해선 "원래 지지율은 쉽게 오르고 쉽게 내린다. 정권 초반 70%가 넘는 지지율에 비해 많이 떨어졌지만, 사실 현재의 지지세가 민주당 지지세라고 보면 된다"면서도 "청년이 이탈했고, 여성들이 이탈했다. 이 난관을 어떻게 뚫고 나갈 것인가가 문제"라고 분석했다.

현 정부 최대 뇌관으로 떠오른 부동산문제 대책과 관련해선 "문재인정부의 길은 옳다"고 강조했다. 앞서 당정은 다주택자의 세 부담을 높인 부동산 3법(종합부동산세법·소득세법·법인세법)과 임대차3법(계약갱신청구권제·전월세상한제·전월세신고제)을 국회에서 처리하고, 수도권 13만2000가구 주택공급 계획을 담은 8·4공급대책을 발표했다.

이 의원은 "부동산문제는 단기적 처방이 잦아 중산층의 신뢰가 떨어졌다. 중장기적 대안을 통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의원은 최근 다주택 청와대 고위 참모들이 부동산정책 실패, 주택처분 논란 등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의를 표명한 것에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 전조"라고 평가한 통합당을 맹비난했다.

이 의원은 "통합당은 일하려는 마음이 없는 당이다. 민주당에게 오만한 의회독재라는 프레임을 씌우고자 한다"며 "이럴 때일수록 민주당은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잘 보여야 한다. 국민들이 주신 180석의 준엄한 명령을 민생입법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4대강 사업으로 추가 홍수피해를 막았다는 통합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일고의 가치도 없다. 4대강 사업 자체가 실효성 없는 사업이었다. 4대강을 진영논리로 이끌고 있다"고 비판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