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민주 "상임위 11대7 합의 막은 게 김종인…그래놓고 협치? 불쾌해"

민주 "상임위 11대7 합의 막은 게 김종인…그래놓고 협치? 불쾌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워크숍에 참석해 있다. 2020.8.17/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김진 기자 = 임시공휴일인 17일 국회서 원내대표단 워크숍을 가진 더불어민주당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비롯한 개혁과제 등 속도전은 일단 자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다만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여야 협치를 방해한 장본인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진 민주당 총괄원내수석부대표는 미래통합당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8일 오전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방송개입을 통한 '권언유착' 관련 질의를 하겠다고 일방적으로 공지한 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이날 워크숍 후 기자들과 만나 통합당의 과방위 회의 일방 공지를 언급하면서 "통합당이 협치를 이야기한다면 국정감사 때 회의를 열어서 하면 되는 것 아니냐"며 "필요할 때만 협치를 외치는 것은 진정한 협치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위원장은 마치 자기가 딴 나라에 사는 것처럼 이야기하면 안된다"고 작심 비판했다. 그는 "실제로 협치를 망가뜨린 첫번째 출발은 김종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애초에 상임위원장 11대 7의 협상에서 합리적으로 나눠 의회를 구성했으면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 여야 원내대표가 99% 합의한 걸 마지막에 틀어서 반대한 게 김종인"이라고 했다.

또한 "그래놓고 협치를 이야기하면 안 된다. 대단히 불쾌하다"며 "실제 협치의 제도를 만들 수 있는 마지막 길을 끊어버려 이렇게 대결 구도를 만든 원인제공자가 김종인"이라고 '김종인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김종인은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다"며 "그는 비상대책위원장을 하고 떠나면 끝이기 때문"이라고도 했다.

한편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이날 워크숍에서 9월 정기국회 전략을 논의했다. '민생'을 최우선으로 두되, 입법독주 비판을 불러올 수 있는 '속도전'은 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18일부터 시작되는 8월 결산국회에서도 여야 대치가 벌어지는 법안 처리 등이 아니라 상임위별 결산심사에 집중하고, 필요성에 제기된 수해 재난지원금,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대응에 집중하기로 했다. 원내대표단은 워크숍 중간 쉬는 시간에 모여 지지율 하락 등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일부 의원은 공수처 여야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태년 원내대표는 "속도전으로 하지 않을 테니 9~11월 석 달간 논의를 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공수처 관련 야당 압박에 대해선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입법 독주 비판으로 당 지지율이 하락하자, 공수처 모법 개정 등을 언급하던 기존 강경론에서 한발 물러서 여론을 주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 대표가 제시한 '18일 시한'에 대해 야당 압박용이었다고 설명하면서, 공수처 관련 속도전으로 가기보다 야당과 협상을 통해 문제를 풀겠다는 입장을 정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해찬 대표가 18일 시한을 원론적으로 얘기하신 것뿐"이라며 "야당이랑 당연히 더 협상해야 한다. 지금 무슨 공수처 모법 개정을 하겠느냐"며 공수처 관련 언급을 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