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8월 결산국회 오늘 시작…민주당 '공수처' 강경론 접고 속도조절

8월 결산국회 오늘 시작…민주당 '공수처' 강경론 접고 속도조절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0회국회(임시회) 제8차 본회의에서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가결되고 있다. 2020.8.4/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김진 기자 = 8월 결산국회가 18일 시작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과 관련해 모법 개정 가능성까지 언급하던 강경론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이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전날(17일) 국회에서 원내대표단 워크숍을 열어 18일부터 시작하는 8월 결산국회 및 9월 정기국회 전략을 논의했다.

8월 결산국회는 여야 대치가 벌어지는 법안 처리 등이 아니라 상임위별 결산심사에 집중하고, 필요성이 제기된 수해 재난지원금 상향,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대응에 집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원내대표단은 워크숍 중간 쉬는 시간에 모여 지지율 하락 등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일부 의원은 공수처 출범과 관련한 여야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과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태년 원내대표는 "속도전으로 하지 않을 테니 9∼11월 석 달 간 논의를 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전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8월 결산국회가 시작하는 이날(18일)까지 미래통합당에게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추천하라고 이해찬 대표가 최후통첩을 한 것과 관련해 "그 얘기는 논의가 없었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9월 정기 국회는 민생 중심으로 하자는 것에 공감대가 모였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공수처 관련 야당 압박에 대해선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입법 독주 비판으로 당 지지율이 하락하자, 공수처 모법 개정 등을 언급하던 기존 강경론에서 한발 물러서 여론을 주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간 민주당은 통합당이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위 구성을 계속 지연할 경우 '모법'인 공수처법 개정을 야당 압박용 최후의 카드로 검토해 왔다. 제1야당이 추천을 끝까지 거부하면 국회의장의 직권 지정을 넣는 안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그러나 지지율이 미래통합당에 역전되는 등 상황이 심상치 않아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일단 민주당은 이 대표가 제시한 '18일 시한'에 대해 야당 압박용이었다고 설명하면서, 공수처 관련 속도전으로 가기보다 야당과 협상을 통해 문제를 풀겠다는 입장을 정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해찬 대표가 18일 시한을 원론적으로 얘기하신 것 뿐"이라며 "야당이랑 당연히 더 협상해야 한다. 지금 무슨 공수처 모법 개정을 하겠느냐"며 여야 협상에 무게를 뒀다.

김영진 민주당 총괄원내수석부대표도 국회서 기자들과 만나 "정기국회는 코로나19 극복과 경제와 관련한 K뉴딜이 중요하고 그 입법에 대한 논의를 했다"면서 "공수처는 계속 얘기가 되는 것이니 그것은 그것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