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코로나19 대유행' 조짐에..與 '초비상'

'코로나19 대유행' 조짐에..與 '초비상'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스1

[파이낸셜뉴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면서 여권은 초비상이 걸렸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조짐까지 일자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는 모습이다.

18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이 무섭게 확산되고 있다. 비수도권까지 연쇄적인 'n차 감염'이 발생했다"면서 "어렵게 유지해온 의료시스템과 민생경제에 엄청난 피해가 우려된다. 정부 방역조치와 시민의 대응태세를 최고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어제부터 '범부처 수도권 긴급대응반'을 가동하고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의 신속한 '최고 단계 추가대응'을 촉구하며 "정부 방역조치를 방해하는 위법조치는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15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종교단체를 언급하며 "특정 교회의 반사회적 행위가 자행되고 있다. 종교와 표현의 자유는 존중돼야 하지만 누구도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권리는 없다"고 질타했다.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고 지난 17일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에 대해선 "법적,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김 원내대표는 "(전 목사가) 코로나19 확정 판정을 받고도 자신의 소재를 숨겼다. 명단을 허위로 제출해 역학조사를 방해했다"면서 "국가방역에 대한 도전이고 국기문란의 심각한 범죄행위다. 법과 윤리가 극단적 교회에 의해 태러 당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미래통합당의 책임있는 자세도 촉구했다. 당초 광화문 집회가 당국 허가를 받지 못했음에도 홍문표, 김진태 의원 등 통합당 소속 전현직 의원들이 참석해 '불법집회'를 사실상 방조했단 지적이다.

김 원내대표는 "집회에 참석한 전현직 의원과 당원들을 대상으로 자발적 격리 및 진단조치를 받도록 촉구한다"면서 "전 목사에 대한 통합당의 입장을 밝히고 전 목사를 비호한 당내 인사에 엄중한 책임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