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 "전광훈은 방역 방해, 통합당은 집회 방조" 집중 포화

"극단적 교회의 법·윤리 테러…전광훈 처벌해야" 野 일부 광복절집회 참석엔 "대국민 사과하라" "집회 참석한 홍문표·김진태·민경욱 조치해야"

與 "전광훈은 방역 방해, 통합당은 집회 방조" 집중 포화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8.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김남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일부 교회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 조짐과 관련해,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와 미래통합당에 집중 포화를 날렸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의 방역조치를 방해하는 위법조치에 엄정 대응할 것"이라며 "특정 교회의 반사회적 행위가 자행되고 있다. 종교적 표현의 자유는 존중돼야 하지만 누구도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권리는 없다"고 포문을 열었다.

김 원내대표는 "전광훈 목사는 방역을 방해하고 코로나19를 확산시킨 데 대해 법적,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고도 자신의 소재를 숨기고 (신도) 명단을 허위 제출해 역학조사를 방해한 것은 국가방역에 대한 도전이고 국기문란의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전 목사는 8·15 광복절 보수집회를 강행했다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와 함께 사랑제일교회 관련 코로나 집단감염이 320여명으로 늘어나는 등 교회발 코로나 확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우리 사회의 큰 비극은 법과 윤리가 극단적 교회에 의해 테러를 당하고 있는 것"이라며 "전 목사의 반사회적 행위는 결코 종교적 자유의 이름으로 용납될 수 없다"고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지금 당장 시급한 일은 전광훈 목사와 (사랑제일교회) 방문자 등 대규모 감염 확인된 시설의 신속한 역학조사 및 전수조사 시행으로, 이는 국민생명과 직결된 사안"이라며 "교회는 조치를 즉시 이행하고 정부는 명단 확보를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해달라"고 촉구했다.

조 의장은 "특히 정부의 거듭된 만류에도 대규모 집회에 참석했을 뿐 아니라 진단검사의 고의 지연, 불성실한 명단 제출 등 현재 사랑제일교회측 행태는 이미 국민이 용인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섰다"며 "법 원칙에 따른 책임과 처벌이 필요하다. 관계당국의 신속한 대응과 조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의사협회 출신 신현영 의원 역시 "정부 방역대책을 지키지 않은 전 목사를 비롯한 집회 관계자들은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집회에) 1만명 이상 모였다고 하는데,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갈 경우 검사비와 치료비를 포함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가늠하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與 "전광훈은 방역 방해, 통합당은 집회 방조" 집중 포화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08.18. photo@newsis.com

통합당 일부 전현직 의원들이 광복절 집회에 참석한 것을 놓고도 맹폭이 이어졌다. 지난 15일 집회에는 홍문표 의원과 유정복 전 인천시장, 김진태·민경욱 전 의원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통합당은 8·15 집회를 사실상 방조한 것을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며 "이미 서울시는 (집회)금지 조치를 발표했으나 홍문표 의원 등 전현직 의원들이 집회에 참석했고, 통합당은 당원 대상으로 금지된 집회에 참석하지 말라는 어떤 조치도 내리지 않았다"고 힐난했다.


그는 "통합당이 책임있는 정당이라면 전광훈 목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그를 대변하는 정치인에게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15일 집회에 참석한 홍문표 의원, 김진태·민경욱 전 의원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를 범한 의원에 대한 통합당 차원의 대국민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이 있어야 한다"며 "통합당은 앞으로도 무책임한 집회 참여를 방치하고 계속할 것인지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박성준 원내대변인 역시 "전 목사는 정치적 이익을 위해 집회를 열어 국민을 위험에 빠트렸고, 동조한 정치인들은 국민의 안위와 민주주의를 지킬 의무를 저버린 것"이라며 "이런 정치적 선언과 행동이 결국 국가적 위기를 초래하고 세계를 위험에 빠트렸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na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