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박병석 "2주간 국회 행사 연기 권유…국회도서관 휴관·비대면 회의 구축"

박병석 "2주간 국회 행사 연기 권유…국회도서관 휴관·비대면 회의 구축"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 코로나19 TF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한 공보수석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국회 도서관 휴관, 회의 비대면방식 전환 등 국회 방역지침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2020.8.1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이우연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앞으로 2주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세미나 및 간담회 등 행사를 연기할 것을 국회의원들에 권유했다. 국회도서관도 휴관조치했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1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병석 국회의장이 오늘 오후 국회 코로나19 대응 TF(태스크포스, 전담조직) 보고를 받았으며, 이 자리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한 정부 방침에 맞춰 국회도 선제적 예방조치를 시행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국회 도서관은 다시 휴관에 들어가고, 국회 소속기관의 회의 및 행사도 연기하도록 했다.

아울러 박 의장은 국회에서 발생하는 회의 등도 비대면 영상회의로 대체하는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도 속도를 내라고 지시했다.

한 수석은 "코로나 위기 속에 의원들의 의정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다각적 방법을 모색하라고 박 의장이 지시했다"며 "이에 따라 상임위와 각 정당의 의원총회 등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박 의장은 오는 19일부터 국회 각 상임위 회의장에 대한 방역조치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의 2단계 거리두기 강화 조치에 따라 정부 측 참석자는 명단을 사전에 제출해 등록된 인원만 청사 출입을 허용한다. 상임위 회의 취재도 인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풀기자단으로 운영한다.

국회 의원회관 회의실과 세미나도 거리두기 2단계 수칙에 맞춰 참석자를 50명 이내로 제한한다. 국회 직원의 국내외 연수와 출장도 전면 제한한다.
국회 내 예식장의 하객인원을 제한하고, 고성 연수원 숙소 운영을 전면 제한하기로 했다.

박 의장은 이같은 코로나19 대응 조치들을 국회의원 300명에게 친전 형식으로 발송할 계획이다. 또한 박 의장은 오는 20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국회의 비대면 방식 회의 활성화에 대한 논의를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