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양제츠 내일 방한…쏟아질 청구서에 문대통령 '대중 외교' 분수령

양제츠 내일 방한…쏟아질 청구서에 문대통령 '대중 외교' 분수령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3월30일 청와대 접견실에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중국 외교를 총괄하는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의 방한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중(對中) 외교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20일 청와대에 따르면 양 위원은 오는 21일 오후 부산을 방문해 이튿날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오전 회담 및 오찬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 실장과 양 위원은 양국이 추진하고 있는 시진핑 중국 주석의 연내 방한을 최우선 의제로 다룰 전망이다. 양국은 당초 올해 상반기 방한을 추진해왔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으로 미뤄졌다.

시 주석이 방한한다면 사드(THAAD·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인해 얼어붙었던 한중관계를 복원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2016년 한국의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조치로 중국이 취한 한한령이 해제될 경우 중국의 한국 단체관광 등 교류가 활성화돼 경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한국은 북한의 우방인 중국에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할 가능성도 높다. 2019년 2월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한과 미국의 대화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북한이 문재인정부의 대북정책에 응할 수 있도록 협조를 해달라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 보건, 방역, 철도 연결 등 대북제재에 포함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북미 관계와 별도로 남북협력 의지를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다.

문 대통령이 중국과의 협력을 강조해온 최종건 청와대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을 외교부 1차관에 임명한 것도 독자적 남북협력에 중국 등의 지지와 협조를 얻기 위한 것으로 풀이됐다.

다만 미중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한쪽을 선택하라는 요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은 부담스러운 요소다.

양국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회담 장소로 결정한 것도 의제가 민감한 만큼 주목을 덜 받고자 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은 한미동맹을 중심으로, 중국과의 관계도 조화롭게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미국은 지난 17일 B-1B 전략폭격기 4대와 B-2 스피릿 스텔스 폭격기 2대 등 폭격기 6대를 한반도 인근에 출격시켰는데 이를 두고 북한은 물론 중국에 보내는 경고성 메시지라는 분석이 나왔다.

양 위원이 싱가포르에 이어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중국이 이웃 나라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우군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의 부산 방문은 코로나19 이후 중국 측 고위급 인사의 첫번째 방한이다.

양 위원은 이번 회담에서 한국이 미국의 반중(反中)전선에 참여하지 않고 중국을 지지해달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전할 전망이다. 코로나19 기원 조사, 화웨이, 틱톡, 홍콩국가보안법, 남중국해 영유권 등 미국이 공세를 벌이고 있는 사안에 중국의 입장을 한국에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전망이다.


최근 이뤄진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에 관한 항의성 메시지도 나오지 않겠냐는 관측도 있다. 한국과 미국은 발사체 고체연료 제한을 해제한 데 이어 탄도미사일 사거리 제한을 완화 혹은 해제하기 위한 협상도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은 사거리 제한을 푸는 것에 미국의 중국 견제 의도가 깔려있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