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의암댐 사고’ 수초섬 작업 지시 누가?… 춘천시청 2차 압수수색(종합)

‘의암댐 사고’ 수초섬 작업 지시 누가?… 춘천시청 2차 압수수색(종합)
강원 춘천 의암댐 선박 전복 사고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21일 춘천시청을 2차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지난 12일 1차 압수수색 모습.(자료 사진)© News1


‘의암댐 사고’ 수초섬 작업 지시 누가?… 춘천시청 2차 압수수색(종합)
강원 춘천 의암호 인공수초섬.© News1


‘의암댐 사고’ 수초섬 작업 지시 누가?… 춘천시청 2차 압수수색(종합)
지난 6일 강원 춘천 의암댐 선박 전복 사고의 발단이 된 인공수초섬이 부서진 채로 신연교에 걸려 있는 모습.(자료 사진) © News1

(춘천=뉴스1) 김정호 기자 = 강원 춘천 의암댐 선박 전복 사고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21일 춘천시청을 2차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12일 이후 9일만이다.

경찰이 두 차례에 걸쳐 춘천시청을 전방위적으로 압수수색해 논란의 핵심인 인공수초섬 작업 경위 및 작업 지시자가 밝혀질지 주목된다.

강원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와 춘천경찰서 형사들로 구성된 ‘춘천 의암호 조난사고 수사전담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11시20분까지 1시간 20분가량 춘천시청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에는 디지털포렌식 전문요원 3명을 포함해 총 17명이 투입됐다.

압수수색은 인공수초섬을 관리하는 교통환경국 환경정책과와 시장실, 부시장실에서 이뤄졌다.

환경정책과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번에 이어 두 번째이고, 시장실과 부시장실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번 압수수색은 환경정책과에서 집중적으로 이뤄져 수초섬 설치 및 관리 등을 담고 있는 서류 등을 압수했다.

사고 당시 경찰정과 환경감시선에 각각 타고 있던 A주무관(32)과 기간제근로자 5명 모두 환경정책과 소속이다.

경찰은 사고 직후부터 직접적인 사고 원인과 의암댐 수문이 열려 있는 위험한 상황에서 의암호에 선박을 띄어 인공수초섬 작업을 하게 된 경위 및 작업 지시 여부 등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벌이고 있다.

수사전담팀 관계자는 “추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자료들을 분석하고, 그동안 확보한 CCTV, 차량 블랙박스, 통화내역, 관련자 진술 등을 종합해 한 점 의혹도 없이 투명하게 사고 경위를 규명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의암댐 선박 전복 사고는 지난 6일 오전 11시30분쯤 의암댐 상류 500m 지점에서 발생했다.


당시 민간 고무보트와 춘천시청 환경감시선, 경찰정 등 3척의 배가 인공수초섬 고정 작업 중 사고를 당했고, 이 사고로 7명이 실종돼 1명이 구조되고 4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2명은 아직 실종 상태다.

한편 21일 오전 10시35분쯤 경기 청평댐 상류 1㎞ 지점에서 의암댐 선박 전복 사고 실종자로 추정되는 시신 1구가 발견돼 신원을 확인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