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 기소된 윤미향 당직 정지… 윤리감찰단 구성키로

이낙연은 잇단 악재에 고심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운영과 관련해 검찰에 기소된 윤미향 의원, 부동산 재산 누락 의혹의 김홍걸 의원, 대규모 구조조정 사태를 겪은 이스타 항공 창업주 책임 논란의 이상직 의원까지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연일 국민의 지탄을 받는 대상으로 떠오르면서 지도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15일 민주당에 따르면 최근 소속 의원들에게 신중한 처신을 당부하며 당 기강 잡기에 나선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잇단 돌발 악재에 당 차원의 대응 방향을 놓고,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기부금 유용 의혹을 받는 정의연 전 이사장인 윤미향 민주당 의원은 지난 14일 보조금관리법 위반·준사기 등 6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그러자 윤 의원은 당일 즉각 "유감"이라며 입장문을 내고 "검찰 수사결과 발표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의 30년 역사와 대의를 무너뜨릴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윤 의원은 같은날 밤 페이스북에 길원옥 할머니 영상을 여러 건 올리면서 "할머니의 평화인권운동가로서의 당당하고 멋진 삶이 검찰에 의해 부정당하는 것을 겪으며 제 벗들과 함께 할머니의 삶을 기억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윤 의원이 중증 치매를 앓고 있는 길 할머니의 심신장애를 이용해 2017년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9차례에 걸쳐 길 할머니가 받은 상금 7920여만원을 정의연에 강제 기부토록 한 것으로 봤다. 이 대표는 윤 의원 문제와 관련 "당헌·당규에 따라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여권의 '아킬레스건'인 공정성에 역행하는 행보도 이어지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삼남인 김홍걸 의원은 지난 4·15 총선 당시 보유하던 주택 4채 중 서울 강동구 아파트 분양권 1채를 신고하지 않았고, 강남 개포동 아파트는 매각 대신 아들에게 증여해 논란이 됐다.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은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 무산 후 임금체불과 대량정리해고 사태에도 구체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않아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네이버 부사장 출신 윤영찬 의원은 포털사이트 뉴스 편집 개입 논란을 빚기도 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