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野 "윤미향, 평생 참회해도 모자라…감성팔이 말고 사퇴하라"(종합)

野 "윤미향, 평생 참회해도 모자라…감성팔이 말고 사퇴하라"(종합)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활동을 하면서 보조금이나 기부금을 부정하게 유용했다는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15일 한목소리로 사퇴를 촉구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 기소 내용에 따르면) 심지어 치매 할머니로부터도 기부를 유도했다"며 "윤미향 의원은 의원직 사퇴가 맞는다"고 단언했다.

주 원내대표는 "위안부 할머니와 관련된 정의연(정의기억연대) 활동 떄문에 비례대표로 추천됐는데, 그 활동에 이렇게 불법이 많았으니 비례대표 추천의 명분은 사라진 것"이라며 "의원으로서의 명예와 품위를 손상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기소된 혐의만으로도 의원직이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민주당 지도부는 결단해서 의원직을 사퇴하게 하든지 제명하든지 해서 국민이 납득하게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어 "윤리위원회 제소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윤 의원을 사퇴를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미숙했으나 불법은 없다고 했던 윤 의원의 치밀하고 명백한 억대 횡령 불법 혐의가 밝혀졌다"며 "기소 내용대로라면 윤 의원은 역사의 아픔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자신의 돈벌이와 출세 도구로 활용한 것"이라고 직격했다.

또 "윤 의원 공천을 밀어붙인 민주당 역시 무거운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검찰 수사 후 입장을 밝히겠다는 약속대로 국민에 대한 사과와 윤 의원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발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을 향해서도 "당에 부담이 될까 당직을 사퇴한다는 윤 의원은 당 걱정 이전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시민운동을 함께 한 젊은이들에 대한 마지막 도리를 생각하라"며 "의원직을 사퇴하고 재판에 임하는 것이 맞는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가세했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 의원은 '검찰이 덧씌운 혐의를 소명할 때까지 당직을 내려놓고 결백을 증명하겠다'며 연이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감성을 팔고 있다"면서 "국민의 화병을 돋우지 말고 자진 사퇴하라"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이쯤 되면 의원직을 사퇴하고 평생을 참회의 마음으로 살아도 모자랄 판"이라며 "민주당 내 당직을 다 사퇴하면서까지 자신의 범죄행위에 대해 투쟁을 해야 할 사람이 왜 세금을 축내면서 국회에 있느냐"고 꼬집었다.

또 윤 의원이 고(故) 길원옥 할머니 관련 영상을 SNS에 올린 것에 대해 "기소된 혐의마저 부정하고 유고하신 할머니까지 들먹이며 '감성팔이'에 나선 것"이라며 "언제까지 이렇게 할머니를 여론전에 이용하는 행태를 지켜봐야 하는가"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자진 사퇴가 정의이고,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최소한의 참회이며, 국민께 스스로의 부끄러움을 조금이나마 씻는 일"이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