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윤미향 남편, 악플러 168명 고소…"가족에 도넘는 욕설"

명예훼손·모욕죄로 네티즌 168명 고소 "차마 입에 담기조차 어려운 악플 적어" 법적대응 5번째…민·형사 대응 이어져

윤미향 남편, 악플러 168명 고소…"가족에 도넘는 욕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7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천민아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남편인 김삼석 수원시민신문 대표가 윤 의원과 딸에게 비난과 욕설을 한 네티즌 160여명을 고소했다.

6일 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김 대표는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과 모욕죄 혐의로 악플러 168명에 대한 고소장을 서울경찰청에 지난달 28일 접수했다.

이들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윤 대표에 대한 횡령 의혹이 불거졌던 지난 5월께 윤 의원과 김 대표, 딸에 대한 악성 댓글을 온라인 상에 게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몇몇 고소 대상들은 윤 의원의 가족들을 지칭하며 '인간 쓰레기', '사기꾼 양아치 새X', '마누라나 남편이나 기생충 박쥐', '부부사기단'이라는 등의 악플을 단 것으로 파악됐다.

또 일부 악플러들은 공갈 혐의에 대한 무죄 확정판결을 받은 김 대표에 대해 유죄 판단이 났던 1심만을 이용해 죄가 있는 것처럼 허위 사실을 적시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김 대표는 "배우자인 윤 의원이 지난 4월 총선에 국회의원으로 입후보 하고 당선이 되자 차마 입에 담기조차 어려운 댓글을 적어 명예를 훼손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가 공연한 모욕이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서는 건 이번이 다섯번째다.

지난달 김 대표는 전여옥TV와 조갑제닷컴 등 유튜버와 언론사 법인, 기자, 포털사이트 등 33곳을 대상으로 총 6억4000만원의 명예훼손 손해배상 위자료를 청구하는 민사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다.

같은달 11일에는 이들을 상대로 명예훼손 혐의 형사고소장을 서울경찰청에 접수한 바 있다.

또 변희재 미디어워치 고문과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등 유튜버 14명을 상대로 총 4억3000만원의 명예훼손 손해배상 위자료를 청구하고 형사고소장도 접수했다.


한편 윤 의원의 첫 재판이 11월로 한 달 연기된 사실이 이날 전해졌다.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이대연) 심리로 진행되는 윤 의원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은 이달 26일에서 다음달 30일로 미뤄지게 됐다.

윤 의원 측은 "사건 기록이 방대한데 검찰 쪽 기록에 대한 열람과 복사를 아직 완료하지 못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연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