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미영독 39개국, UN서 중국에 "인권침해 중단하라"

유엔 독일 대사, 39개국 대표해 공동성명 대독 유엔 中대사 “美 등 서방국 인권 빌미로 내정 간섭말라”

미영독 39개국, UN서 중국에 "인권침해 중단하라"
[아투스시(중 신장위구르자치구)=AP/뉴시스]지난 2018년 12월3일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아투스시의 직업기술교육훈련센터 앞의 파출소 앞을 사람들이 지나고 있다.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미국, 영국, 독일 등 39개 서방 국가가 유엔에서 중국에 신장, 티베트 등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침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6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39개 서방국은 이날 유엔총회 산하 인권 담당 제3위원회 토론에서 공동 성명을 통해 중국에 신장, 티베트 등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 침해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홍콩보안법 시행에 우려를 표명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캐나다, 일본 등이 공동성명에 서명했고, 한국은 서명국가에 포함되지 않았다.

크리스토프 호이스겐 유엔주재 독일 대사가 39개국을 대표해 공동성명을 대독했다.

호이스겐 대사는 “중국은 소수민족 인권, 특히 신장과 티베트 지역 소수민족들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그곳(신장자치구 등 지역)에서 인권 침해 사례가 증가하고 있고 우리는 이에 심각한 유려를 표명하다”고 전했다.

중국은 신장자치구에 사는 이슬람교도를 재교육한다는 목적으로 강제 수용시설을 마련했다. 호이스겐 대사는 총회이후 기자들과 만나 "중국 당국은 이런 강제 수용시설을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국 측은 즉각 반발했다.

중국중앙(CC) TV에 따르면 장쥔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이날 “일부 국가들이 사실을 왜곡하고 인권 문제를 빌미로 중국의 내정을 간섭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 대사는 또 “미국, 독일 등 국가는 대립을 부추기고 '유엔'이라는 장소를 통해 인권문제를 정치화하고 있다”면서 “중국 내정에 간섭하고 중국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한 반대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을 지적하기 전에 먼저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비춰봐라”고 부연했다.

한편 유엔총회 산하 인권 담당 제3위원회 토론과정에서 서방국과 비서방국은 팽팽하게 대립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39개국의 중국 비난 성명이 발표된 이후 파키스탄은 55개국을 대표해 “홍콩 사안에 대해 간섭하지 말라”는 취지의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아울러 쿠바는 45개국을 대표해 "중국 정부가 신장자치구에서 테러 및 급진세력을 퇴치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성명을 밝혔다.


파키스탄과 쿠바가 대표로 발표한 공동성명에 북한, 러시아, 시리아, 베네수엘라 등이 서명했다.

앞서 전날(5일) 중국은 북한, 러시아 등 26개국을 대표해 서방국의 일방적인 제재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26개국은 “서방국의 인종차별, 인권 침해 및 경제 제재가 다른 국가의 개발을 방해하고 일방적인 제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가 더 어려워졌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