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쌀쌀해진 날씨에 길어진 실내생활… ‘종아리 운동’ 5분만 투자하세요 [한의사 曰 건강꿀팁]

쌀쌀해진 날씨에 길어진 실내생활… ‘종아리 운동’ 5분만 투자하세요 [한의사 曰 건강꿀팁]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다. 기온이 내려가면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신체 활동 역시 줄어든다. 한의학에서는 움직임이 적은 생활은 건강에 해롭다고 경고한다.

기일즉체(氣逸則滯)라는 말은 게으른 생활로 인해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결국 기의 흐름이 막혀버린다는 의미다.

특히 다리의 혈액 순환이 중요하다. 동맥혈은 심장의 수축력에 의해 이동이 가능하지만 정맥혈이 심장으로 돌아올 때는 심장의 수축력만으로는 혈액이 움직이기가 어렵다. 따라서 다리에 있는 정맥혈은 다리 근육이 움직일 때 정맥혈관이 압축되고 정맥혈관에는 정맥혈액이 역류하지 않도록 밸브가 존재해 근육이 수축할 때 마다 심장 방향으로 혈액을 '쭉' 짜주는 방식으로 혈액 순환이 이뤄진다.

실내에서 근무하면서, 또는 여가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면서 할 수 있는 운동이 있는데 바로 '발뒤꿈치 들어올리기'이다. 이 운동은 서서할 수도 있고 앉아서 할 수도 있으니 상황에 맞게 하면 된다. 무엇보다 장점은 업무를 하면서도 실행 가능하다는 점이다.

서서 할 때 운동 강도를 높이고 싶으면 발의 앞부분에 두꺼운 책을 놓고 운동하면 된다. 운동을 할 때는 의식적으로 발목 종아리 중간 무릎 아래 쪽의 근육을 순차적으로 움직여 준다는 생각으로 해주면 좋다. 종아리 운동을 할 때는 발목 종아리 허벅지 항문조이기까지 해주면 더욱 좋다.

운동을 3분에서 5분 한 후 휴식을 취할 때 종아리 뒤쪽에 위치한 승근(承筋), 승산(承山)혈을 눌러주면 근육의 피로도가 낮아진다.
승산혈의 위치는 종아리에 있는 비복근이 갈라지는 위치인데 무릎 뒤쪽 중앙과 안쪽 바같쪽 발목을 이은 선의 중간부위가 승산혈이다. 승근혈은 승산혈에서 손바닥 폭 만큼 위로 올라가 비복근의 볼록 튀어나온 부위이다. 승산, 승근혈을 지그시 눌러 다리의 혈액순환 개선도 하도록 한다. 길어지는 실내생활, 피할 수 없다면 종아리 운동을 하자.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