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전방위 압수수색 나선 檢, 옵티머스 수사 뒤늦게 속도

전방위 압수수색 나선 檢, 옵티머스 수사 뒤늦게 속도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늑장수사 논란이 일고 있는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금융계를 시작으로 공공기관, 로비 주체 등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서며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관계 로비 의혹의 실체가 밝혀질지 주목된다.

1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주민철)는 전날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경인본부에서 최모 본부장의 사무실과 전파진흥원의 기금운용과 관련해 판매사로 선정됐던 서울 중구 대신증권 본사, 로비 사무실이 있는 강남N타워에 대해 첫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전파진흥원의 부실 투자 의혹이 불거진 지 약 3개월 만에 진행된 압수수색이다.

전파진흥원은 2017년 6월부터 2018년 3월까지 748억원을 투자했다 규정 위반 사실이 드러나 투자를 철회했다. 당시 자산이나 운용방식, 기대 수익률 등을 따지지 않고 투자가 진행됐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압수수색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이번 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인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가 투자를 받기 위해 당시 전직 기금운용본부장이었던 최 본부장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이 이뤄진 대신증권은 옵티머스 펀드의 최초 판매사로, 전파진흥원이 옵티머스에 투자하기로 한 뒤 펀드 설정을 맡긴 곳이다. 검찰은 펀드 판매 배경에 로비가 있었는지 살펴볼 방침이다.

최근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50·수감 중)로부터 2000만원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전직 금융감독원 국장 윤모씨의 주거지 압수수색을 진행한 검찰은 은행·증권사 등 금융계 의혹에 대한 실체 규명에도 나설 전망이다.

수탁사인 하나은행과 판매사인 NH투자증권 관계자에 대한 로비도 수사 대상에 포함시킨 수사팀은 이미 다수의 금융권 관계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파진흥원 외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공공기관에 대한 투자 적절성 여부도 규명돼야 할 부분이다. 옵티머스 이사였던 윤모 변호사의 부인인 이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비상임 이사로 재직했던 농어촌공사는 30억원을, 한국마사회는 20억원, 한국전력은 10억원을 옵티머스에 각각 투자했다. 투자 경위 확인과 결정 과정이 적절했는지 등이 검찰 수사과정에서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로비를 주도한 인물들에 대한 수사도 곧 이뤄질 전망이다. 압수수색이 이뤄진 강남N타워에는 옵티머스 로비 창구로 지목된 전 연예기획사 대표 신모씨 사무실과 옵티머스에서 정·관계 인사들을 만났던 것으로 알려진 비밀 아지트 '옵티머스H'가 있다. 옵티머스 고문단인 양호 전 나라은행장과 채동욱 전 검찰총장,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이 고문을 넘어 로비스트 역할까지 했는지도 살필 것으로 예상된다.

양 전 원장은 뉴욕은행 한국 지점장과 미국 한인은행인 나라은행장 등을 지내 국제금융 전문가로 꼽힌다. 그는 최근 언론을 통해 "검찰에서 부르면 당연히 출석할 계획"이라며 "진작부터 검찰의 요청이 있으면 사실관계를 모두 얘기할 생각이 있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늑장 수사‘란 비판 속에 뒤늦게 전력보강에 나선 검찰은 압수수색 등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관련자를 추가로 소환조사하며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월 수사에 착수했지만 4개월간 옵티머스 관련 정·관계 의혹에 대해 별다른 수사를 하지 않다 최근 로비 내용이 포함된 문건이 공개된 이후에야 뒤늦게 수사에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최근 공개된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지난 5월 초 작성했다는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에는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해 있다' '문제가 불거질 경우 권력형 비리로 호도될 우려가 있다'는 등 정치권 로비가 이뤄졌음을 암시하는 내용이 적혀 있다.

이헌재 전 부총리, 채동욱 전 총장, 양호 전 행장 등 유력인사들이 옵티머스의 고문단으로 활동하며 사업에 도움을 줬다는 내용도 담겼다.

mountjo@fnnews.com 조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