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선박 LPG 추진시스템 상용화로 신산업 육성"

부산시·부산TP 세미나 열고
규제자유특구 추진방안 논의

부산 주력산업인 조선산업의 새로운 활로를 찾는 세미나가 열렸다.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지난 16일 벡스코에서 조선업계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해 '부산 해양모빌리티 규제 자유 특구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사업이 부산의 미래를 견인한다'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먼저 이성범 해민중공업 연구소장이 해양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부산은 앞서 지난 7월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제3차 규제자유특구 지정에서 해양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규제자유특구는 지역과 기업이 신사업 혁신기술을 시험·운영해 지역 혁신성장과 전략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핵심규제를 완화하는 제도다.

해양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는 정부 친환경 선박 정책에 맞춘 중소형 선박 액화석유가스(LPG) 추진시스템 상용화로 선박분야 신시장을 선도하려는 사업이다.

특구로 지정된 지역은 영도구, 강서구, 부산 해상 등 52.64㎢다. 해민중공업 등 조선 관련 기업 6개사와 법인 3곳, 1개 단체 등이 사업에 참여한다.

특구 지역에선 중형 선박의 LPG엔진발전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 건조 실증, 소형 선박용 LPG 선외기 전환 실증, 육상에서 선박으로의 LPG 충전 실증 등 3건의 기술 상용화를 추진한다.


이 소장은 "특구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면 중소형 선박 LPG 추진시스템 상용화로 신산업을 개척해 부산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다"면서 "LPG 선박은 항만도시의 큰 걱정인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어 해양환경 오염 감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LPG 엔진발전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선 기술개발, 선박용 LPG 선외기 기술개발, 선박으로의 LPG 공급기술 개발, 부산 해양모빌리티산업 활성화 방안 등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어졌다.

시 관계자는 "세미나에서 제안된 다양한 의견과 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방안을 마련해 특구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