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회 여가위, 국감 증인 채택 난항…"참고인 1명만" vs "맹탕 국감"(종합)

국회 여가위, 국감 증인 채택 난항…"참고인 1명만" vs "맹탕 국감"(종합)
한경희 정의기억연대 사무총장이 지난 5월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열린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논란 관련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0.5.11/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국회 여가위, 국감 증인 채택 난항…"참고인 1명만" vs "맹탕 국감"(종합)
김정재 의원을 등 국민의힘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여가위 국정감사의 증인·참고인 채택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날 위원들은 정의기억연대 횡령사건, 박원순·오거돈 사건 관련자에 대한 증인·참고인 채택을 촉구했다. 2020.10.20/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김진 기자 = 국회 여성가족위원회가 오는 27일 여성가족부 국정감사 증인 채택에 난항을 겪고 있다. 20일 이내에 채택하지 못할 경우 국감은 증인 없이 치러질 전망이다.

국회 여가위 여야 간사인 권인숙 더불어민주당·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한경희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사무총장 등의 여가부 국감 증인·참고인 협상에 나섰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한 사무총장과 한국여성의전화 대표,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등 다수를 증인으로 요구한 상태다. 정의연 이사장 출신으로 후원금 유용 의혹 등 혐의로 검찰 기소된 윤미향 민주당 의원 사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문에 대한 증인 요구다.

국회 여가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가위 국정감사가 열리기 7일 전이다. 증인과 참고인에게 출석요구서를 송달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 바로 오늘"이라며 "오늘이 지나면 국회 여가위는 증인과 참고인 없는 맹탕 국감을 치를 수밖에 없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은 한 사무총장에 대한 참고인 출석만 수용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여당 측 여가위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한 사무총장은 '정의연 사태'와 무관한 2018년부터 근무한 인물로, 사업 운용에 대한 질의를 할 예정이기에 증인이 아닌 참고인 채택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또 "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장은 명단에도 없던 증인 요청"이라며 "(한국여성의전화는) 최근까지 피해자 입장문도 대독을 했다"고 했다.

야당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민주당에서 하나도 못 받겠다고 한다.
이유가 검찰이 수사 중이기 때문에 증인을 채택해 줄 수가 없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요구하는 주요 인사들은 다 빼고 참고인 하나 부르는 게 무슨 합의냐"고 했다.

여야가 이날 증인 명단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27일 여가부 국감은 증인 없이 진행되게 된다. 국감 증인은 출석요구서 송부 절차 등을 고려해 일주일 전까지 전체회의에서 채택 안건이 의결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