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여가위, 국감 증인 채택 협상 난항…내일 다시 협상하기로

野 "윤미향·박원순·오거돈 사건 관련 증인 채택해야" 與 "정의연 한경희 사무총장만 가능…나머진 안돼"

여가위, 국감 증인 채택 협상 난항…내일 다시 협상하기로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김정재 의원(오른쪽)을 비롯한 국민의힘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여가위 국정감사의 증인·참고인 채택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날 위원들은 정의기억연대 횡령사건, 박원순·오거돈 사건 관련자에 대한 증인·참고인 채택을 촉구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문광호 김남희 기자 = 2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여가위)가 윤미향 의원,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 등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를 두고 여야 간 입장 차로 난항을 겪고 있다. 여가위 여야 간사는 이날 종일 협상을 진행했지만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하고 내일 오후 만나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여가위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증인, 참고인 채택 관련해서 합의가 안됐다. 내일 오후 3시에 다시 만나기로 했다"고 전했다.

야당은 위안부 기금 유용 의혹과 관련 윤미향 민주당 의원과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한경희 사무총장,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의 가족 등 총 13명을 증인 및 참고인으로 요구하고 있지만 여당은 한경희 사무총장만을 채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국회 여가위 위원 일동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은 여가위 국정감사가 열리기 7일 전이다. 증인과 참고인에게 출석요구서를 송달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 바로 오늘"이라며 윤미향 사태, 안희정·오거돈·박원순 등 권력형 성범죄 의혹 관련 증인·참고인 채택 협상을 민주당에 촉구했다.

국민의힘이 신청한 증인 명단에는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과 전 비서실장·젠더특별보좌관,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 등도 박원순·오거돈 성추문 사건 증인으로 포함됐다.

더불어민주당 측 관계자는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만 참고인으로 받을 수 있다"며 "나머지 증인은 안할 것이다.
명단에도 원래 없었던 여성의전화, 성폭력상담소장을 참고인으로 꼭 해야 된다고 했는데 그것도 안 된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오늘까지 송달 통지서를 받으면 증인이 출석을 안할 때 처벌을 받는데 오늘이 지나면 법적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처벌이 어렵다"며 "그래서 오늘 계속 협상에 나오라고 했는데 내일 보게 됐다. 내일이라도 합의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na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