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박원순·윤미향 사건' 놓고 치열한 공방…오늘 여가부 국감

'박원순·윤미향 사건' 놓고 치열한 공방…오늘 여가부 국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20.9.17/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올해 박원순·윤미향 사건 등 굵직한 정치 이슈가 나오면서 27일 열리는 여성가족부 국정감사에서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여야는 국감 전부터 증인 채택을 두고서도 기싸움을 벌였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는 이날 하루 동안 여가부와 산하기관인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한국여성인권진흥원,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등 총 6개 기관에 대해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올해 여가부와 관련해서는 온 국민의 공분을 산 '텔레그램 n번방 사건'뿐만 아니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실 의혹, '박원순·오거돈' 여당 출신 서울시·부산시 등 지방자치단체장의 잇단 성추행 사건 등 정치 이슈가 산재했다.

이날 국감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여비서 성추행 의혹 사건을 둘러싼 질의와 야당의 날선 비판이 예상된다.

앞서 열린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예상과 달리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었다. 이에 또 다른 관련 부처인 여가부 감사에서 해당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박 전 시장 사건 이후 여가부의 침묵과 '뒷북 대처'에 대한 지적이 쏟아졌다. 일각에서는 여가부를 '여당가족부'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윤미향 사건을 두고도 여야간 거센 공방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여가부는 윤미향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던 정의연에 국고보조금을 지급했다. 여가부는 2017년부터 올해까지 정의연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지원사업과 공모사업을 통해 총 16억1400만원을 지원했다. 윤 의원은 사기·업무상 횡령·배임·기부금품법 위반 등 8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n번방 사건'도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여가부는 지난해 'n번방 사건'이 터졌을 당시 입장이나 대책을 즉시 내놓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했다. 이에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여가부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에 나흘 만에 시민 10만 명이 동의하는 등 폐지론까지 대두됐다.


하지만 증인 채택을 두고 합의가 제대로 되지 않아 '맹탕 국감' 우려도 나온다. 여야는 국감 일주일 전까지도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두고 실랑이를 벌였다.

국민의힘 소속 여가위 위원들은 기자회견, 성명서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윤미향 사건, 박원순 사건, 오거돈 사건 관련자에 대한 증인·참고인 채택을 일절 거부하면서 윤미향, 박원순, 오거돈 지키기에 몰두하고 있다"고 협조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