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中외교부 "美 홍콩관리 제재는 내정간섭…즉각 중단하라"

"홍콩보안법 제정은 극소수 범죄자 처벌하기 위한 것"

中외교부 "美 홍콩관리 제재는 내정간섭…즉각 중단하라"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미국 국무부가 중국과 홍콩 관리 4명을 추가 제재한데 대해 중국 외교부가 강력히 반발했다.

10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원빈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미국의 행위는 홍콩 사안에 대한 공공연한 간섭이자 중국 내정에 대한 난폭한 간섭"이라면서 "이는 국제법과 국제 관계 기본 준칙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한 반대와 비난을 표한다"면서 "중국은 법치국가이고, 홍콩 사회 역시 법치사회이며 법이 있으면 반드시 따라야 하고, 법을 어기면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홍콩의 안보가 현실적이고 심각한 위협을 받고 홍콩 특구가 자체적으로 보안법을 제정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중앙정부는 홍콩보안법을 제정했다"면서 "해당법을 제정한 목적은 국가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극소수의 범죄자를 처벌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해당법은 법을 준수하는 절대 다수 홍콩 주민들을 보호하게 된다"면서 "중앙정부는 홍콩 정부가 법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고 책임을 다하는 것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역설했다.

왕 대변인은 "홍콩은 중국의 홍콩이고, 홍콩 문제는 순수 중국 내정“이라면서 ”그 어떤 외부세력도 이를 간섭할 권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이 홍콩 문제를 간섭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관련 제재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미국은 잘못된 길을 따라 점점 더 멀리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앞서 미 국무부는 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중국과 홍콩 관리들이 정치적 목적에 따라 체포작전을 감행하고 있고, 홍콩의 자치와 자유를 훼손하고 있다”면서 “미 대통령 행정명령 13936호에 따라 4명의 중국 및 홍콩 정부 관리를 제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제재 대상에는 중국 중앙정부 홍콩 주재 국가안전공서 리장저우(李江舟) 부서장, 에드위나 라우(劉賜蕙) 홍콩 경무처 부처장(국가안보 담당), 스티브 리 카이와 홍콩 경무처 총경(국가안보 담당), 정중화(鄧中華) 홍콩마카오 판공실 부주임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이들 4명의 미국 여행은 금지되고, 이들의 미국 내 모든 자산은 동결되며 거래가 금지된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7월 홍콩에 대한 특별 대우를 끝내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어 미 재무부는 8월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등 11명의 중국, 홍콩 고위 관계자들이 홍콩의 정치적 자유를 억압했다면서 제재를 가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 10월 람 장관을 비롯한 10명의 홍콩과 중국 고위 당국자를 홍콩자치를 침해했다는 이유로 제재하기로 했다. 중국 정부의 홍콩정책을 관장하는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 판공실 샤바오룽(夏寶龍) 주임과 장샤오밍(張曉明) 부주임, 홍콩 국가안전공서 정옌슝(鄭雁雄) 서장,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뤄후이닝(駱惠寧) 주임, 홍콩 국가안보위 천궈지(陳國基) 비서장 등이 제재 리스트에 포함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