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바이든 행정부 대중정책 어떻게 달라질까?

바이든 행정부 대중정책 어떻게 달라질까?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조 바이든 차기 행정부가 출범하더라도 미국의 대중 정책은 큰 틀에서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10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의 인권 침해, 홍콩 국가보안법 통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촉발된 미중 간 갈등이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중 기업 협의회의 안나 애슈턴 선임국장은 "홍콩과 신장, 대만과 관련된 법안이 거의 만장일치로 양원을 통과했다"며 "어느 정당이 상원을 장악하느냐와 별개로 차기 의회에서 이런 추세가 크게 바뀔 것이라고는 상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 의회는 대만과의 관계를 개선하거나 홍콩의 민주주의를 지지하고, 중국 기업들의 미국 내 활동을 제재하는 각종 법안을 초당적으로 통과시켰다.

다만 일부 주 정부는 차기 행정부가 중국 정부와 대화를 재개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더 많은 중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고 교역량을 늘린다는 경제적 이유 때문이다.


지난해 중국으로 5억2200만달러(약 5831억원)를 수출한 아칸소주가 대표적이다. 에이사 허친슨 아칸소 주지사는 지난달 한 온라인 간담회에서 "누가 당선되든 최소한 중국 정부와 대화를 재개하는 것이 당선자의 최우선 의제 중 하나였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 컨설팅업체 로듐그룹의 애덤 리센코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시대정신은 바뀌었다"며 "미중 관계가 다시 회복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순진한 일"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