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중국, 호주産 원목 수입 금지 확대…보복 강화

중국, 호주産 원목 수입 금지 확대…보복 강화
【서울=뉴시스】중국 관세 당국인 해관총서가 5일 미국의 대중 관세가 발효되면 중국도 즉각 관세를 발효하겠다고 밝혔다. 해관총서 건물 모습. (사진출처: 바이두) 2018.07.05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론, 홍콩보안법 문제 등으로 갈등을 빚는 호주에 대해 보복을 강화하고 있다.

13일 중국 환추왕에 따르면 해관총서는 지난 11일 호주 빅토리아주산 원목의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이 지역에서 생산한 원목에서 해충이 발견됐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지난달 말 퀸즐랜드주산 원목 수입을 금지한데 이어 금지 대상을 확대시킨 것이다.

중국은 호주가 지난 4월 코로나19 발원지에 대한 국제 조사를 요구한 이후 호주에 대해 전방위적인 보복에 나서고 있다.

중국은 지난 5월 호주의 4개 도축장에서 생산된 쇠고기 수입을 금지하고, 호주산 보리에 고율 관세를 부과했다.

이밖에 설탕, 레드 와인, 목재, 석탄, 바닷가재 등이 수입 금지 대상이 됐다.


반면 중국 정부는 '정당한 조치'라고 반박해 왔다.

호주 원목 수입 금지 조치와 관련해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유해한 생물이 유입되면 중국 농업, 임업 및 생태계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조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중국 해관총서가 취한 관련 조치는 정상적인 생물안전 예방 조치이며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조치”라면서 “중국 관련법과 국제 관례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