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中당국, 차이잉원 등 블랙리스트에 올릴수도"

반분열법·국가보안법 등을 근거로 처벌

"中당국, 차이잉원 등 블랙리스트에 올릴수도"
[펑후(대만)=AP/뉴시스]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22일 대만 펑후섬 외곽에 있는 펑후 마공 공군기지를 방문해 연설하고 있다. 차이잉원 총통은 최근 중국의 무력시위로 긴장감이 높아가는 가운데 대만 외딴 섬의 군기지를 방문했다. 2020.09.22.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중국 정부가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을 포함한 대만 분리독립세력을 블랙리스트에 올리려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홍콩 친중성향 언론 '다궁바오'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대만 전문가들은 이런 제재조치는 대만 분리세력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통일을 가속화하는 신호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또 차이 총통 등 대만 정부 고위관계자와 여당 민진당 핵심 구성원들이 리스트에 포함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예상했다.

중국 당국은 반분열국가법, 형법, 국가보안법 등을 근거로 분리주의자들을 처벌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제에 대해 정통한 익명의 베이징 소식통은 “(관련 조치를 통해) 중국은 대만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중요한 신호를 전달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양안 통일을 진지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또 “외국 세력과 손잡고 양안 관계를 훼손한 대만 분리세력은 조만간 당국의 처벌을 받을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리페이 샤먼대 대만연구소 교수는 “블랙리스트 공개는 강력한 경고가 될 것”이라면서 "차이잉원을 포함한 분리주의 정당과 단체의 핵심 구성원이 해당 리스트에 포함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리 교수는 “중국은 해당 리스트 공개를 통해 대만 분리세력에게 ‘무관용’의 원칙을 보여줄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해당 리스트 공개는 또 트럼프 행정부에게 보내는 '최후의 도발을 자제하라'는 간접 경고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익명의 대만 전문가는 "제재 리스트에 포함된 분리주의자와 그 가족들은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를 방문할 수 없는 등 개인적인 자유에 큰 제약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들은 미국 등 서방 국가로 갈수 있겠지만, 통일 이후 그들이 대만에 남아 있다면 기소와 재판을 거쳐 처벌받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