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美, 해상 요격기로 '北 ICBM 가정' 발사체 격추시험 성공

이지스 구축함서 발사한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로 요격

美, 해상 요격기로 '北 ICBM 가정' 발사체 격추시험 성공
(출처=뉴시스/NEWSIS)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미국 미사일방어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가정한 발사체를 해상 요격기로 격추하는 시험에 성공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16일 오후 8시께 서태평양 콰질러 섬에 위치한 미국 탄도미사일 시험장에서 북한 ICBM으로 가정한 발사체가 미 본토를 향해 발사됐다.

이를 포착한 미 군사위성은 비행경로, 속도 등 발사체 정보를 확인한 후 미국 콜로라도주 쉬라이버 공군기지에 위치한 미사일방어통합작전센터(MDIOC)로 보냈다.

MDIOC는 즉시 하와이 북동쪽 해상에 있는 고성능 레이더와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SM-3 Block II A)을 구비한 미 해군 이지스 함 존 핀(USS John Finn)호에 발사체 정보를 전송했다.

이어 존 핀 이지스함에서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이 발사됐고, 미사일은 진입 단계에 들어선 ICBM에 접근해 요격하는 데 성공했다.

미 의회는 2018 회계연도 국방수권법에 따라 하와이를 북한의 ICBM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 2020년 12월 31일까지 관련 시험을 실시하라고 명시했다.

미사일방어청은 당초 지난 5월 이 시험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일정이 이달로 미뤄졌다.


존 힐 미사일방어청장은 "이번 시험 성공으로 이지스함의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이 ICBM을 요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고고도해상요격미사일이 미국의 다층적미사일방어체계의 한 축으로서 가능성을 증명했다"고 밝혔다.

톰 카라코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미사일사업국장은 RFA에 "이번 시험성공으로 미국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맞설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첫 번째 단계에서 알라스카에 배치된 지상기반 요격 미사일로 맞설 수 있고 이 것이 실패하면 두 번째 단계로 해상기반 요격 미사일로 요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