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韓 코로나 방역 경험, 세계에 참고되길"

21일 밤 G20 정상회의 제1세션, 부대행사 참석
"코로나 백신·치료제 공평하게 보급돼야" 강조

文대통령 "韓 코로나 방역 경험, 세계에 참고되길"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G20 화상 정상회의 (1일차)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1.21/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과 공평한 보급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국경간 원활한 이동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21일 밤 10시부터 12시 40분까지 화상으로 개최된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다.

■"코로나 백신·치료제 공평 보급돼야"
문 대통령은 '팬데믹 극복, 성장 및 일자리 회복'이라는 주제로 열린 G20정상회의 제1세션 선도 발언을 통해, 지난 3월 G20 특별정상회의 이후 전 세계가 '보건'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으며, △액트-에이(ACT-A) 출범 △확장적 재정 정책 단행 △저소득국 채무상환 유예 등의 공동 대응 조치가 세계경제 회복을 위한 발판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한국에 대해선 방역과 일상의 공존을 이루면서 국경과 지역의 봉쇄조치 없이 열린 무역과 투자의 흐름을 이어가며 코로나 극복과 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한 결과, 제조업이 살아나고 수출이 다시 증가, 3분기 GDP 성장률이 플러스로 전환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이런 성과에도 불구,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 중요함을 역설했다.

먼저,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을 위한 백신 및 치료제 개발과 공평한 보급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세계보건기구와 국제백신연구소 등 국제기구의 역할을 지지하며, 개도국 백신 보급에도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또 G20 무역·투자 코로나 대응 행동계획과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국경 간 이동의 원활화 방안 모색에 합의한 것을 환영하면서 세계무역기구(WTO) 등 다자주의 복원과 함께 공정하고 안정적인 무역·투자 환경 조성을 촉구했다. 이번 회의에서 채택될 정상선언문에는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인력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계속 모색해 나간다"는 문장이 포함될 예정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위기가 격차를 키운다'는 통념을 깬다는 각오로, 네 차례에 걸친 재정 투입과 함께, 튼튼한 사회·고용 안전망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지역균형 뉴딜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文대통령 "韓 코로나 방역 경험, 세계에 참고되길"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G20 화상 정상회의(1일차)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1.21. scch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한국 경험 세계에 참고되길"
문 대통령은 제1세션에 이어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의 초청으로 '팬데믹 대비 및 대응'을 주제로 한 부대행사에 참여해 우리의 K-방역 경험을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이 스스로 방역의 주체가 되어 자발적인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적극 참여했고, 국민들이 고안한 드라이브스루와 워크스루 방식, 코로나맵과 마스크맵, 자가격리, 역학조사 앱 등 다양한 앱과 어려움을 겪는 이웃과 의료진, 방역요원에 대한 지원 등이 효율적 방역에 크게 기여했음을 강조했다.

또 한국 정부는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3대 원칙에 따라 모든 방역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했고, 신속한 진단검사와 역학조사로 확산을 막았으며, '특별입국절차'로 사람과 물자의 국경 간 이동 제한을 최소화하는 한편,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과 함께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을 많은 나라들과 나누고 임상 경험과 데이터를 공유했음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노력으로 지난 8월의 재확산 위기도 극복할 수 있었다"며 "한국이 코로나 방역의 모범국가로 평가받고 있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한국의 경험이 세계 각국에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을 위한 국제협력에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며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과 보급에도 힘을 모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한국은 백신의 공평한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한 세계보건기구의 노력에 적극 참여하고, 코박스에도 동참하고 있다. 서울에 본부를 둔 국제백신연구소 등을 통한 협력과 인도적 지원도 확대해 간다는 방침이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