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조주빈 "음란물 브랜드화? 내가 한 말 아냐"…증언번복

강훈, 성착취 영상물 제작·판매·유포 혐의 조주빈 "제가 창조한 거로 돼 동의 힘들어" "검찰이 조사중 '브랜드하자' 제안해" 주장 "'갓갓'보다 자극 영상 만들려 인증하게해"

조주빈 "음란물 브랜드화? 내가 한 말 아냐"…증언번복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텔레그램 '박사방'에서 운영자 조주빈을 도와 성 착취물 제작·유포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 '부따' 강훈이 지난 4월17일 종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2020.04.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옥성구 기자 = 공범인 '부따' 강훈(19) 재판에 나온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5)이 "음란물 브랜드화는 수사기관이 제시한 개념"이라며 기존의 증언을 번복하는 발언을 했다.

조주빈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1부(부장판사 조성필) 심리로 열린 강훈의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 7차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같이 말했다.

앞서 조주빈은 공범 한모(27)씨 재판에서 "성착취 영상을 일종의 브랜드화하려 했었다"고 증언했었다. 하지만 이날 조주빈은 이같은 증언을 번복했다.

증인신문 과정에서 조주빈은 "말하고 싶은게 있는데, 새끼손가락 피게 한 건 제가 만든 촬영물이란 걸 알리는 거였지만, 브랜드화하려고 기획한 게 아니다"며 "조사 과정에서 검찰이 앞으로 '새끼손가락 브랜드화하자' 해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증인신문에서 그렇게 얘기하니 '검사도 경악했다' 이렇게 기사가 나갔던데, 검찰이 제시한 걸 갖고 제가 얘기한 걸로 돼 억울하다"며 "분명 수사기관이 제시한 개념인데 제가 창조한 거로 돼서 동의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또 조주빈은 피해자들에게 새끼손가락을 펴 인증하게 하거나 '박사님, 저는 노예입니다'는 말을 하게 한 것에 대해 성착취 대화방 시초격인 'n번방' 운영자 '갓갓' 문형욱(24)의 영상보다 더 자극적이게 만들기 위해서였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조주빈은 "제가 '갓갓'이라는 별개의 촬영물을 접한 상태였고, 뒤늦게 나타난 저로서는 어떻게 관심받을까 고민했다"며 "돈을 수취하려면 더 자극적인 사람으로 비쳐야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촬영물이 내가 더 엄청난 게 있다고 인식시키고 싶어 그런 것"이라며 "'갓갓'의 영상물이 유명한 상황에서 이거보다 자극적으로 비쳐야 하지 않을까 고민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훈은 조주빈과 공모 후 협박해 아동·청소년 2명의 성착취물을 제작하고, 영리 목적으로 5명의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을 배포·전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성인 피해자 26명의 성착취물을 배포·전시한 혐의 등도 받는다.

또 강훈은 조주빈을 필두로 한 박사방 범죄조직에 가담한 혐의로 추가기소됐다. 검찰은 조주빈 등이 박사방을 통해 피해자 물색·유인, 성착취물 제작·유포, 수익금 인출 등 유기적인 역할분담 체계를 구축했다고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castlen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