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중국의 경고…"바이든, 홍콩 문제 간섭마"

중국의 경고…"바이든, 홍콩 문제 간섭마"
지난 7월 홍콩에서 중국 당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및 시행에 반대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 로이터=뉴스1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미국은 홍콩 문제 간섭을 중단하라는 날선 보도를 내놨다. 인권 문제를 중요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을 겨냥한 중국 정부의 경고라는 해석이 나온다.

신화통신은 9일 '미국의 제재는 노골적인 정치적 괴롭힘'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은 홍콩 국가보안법과 관련해 중국 중진 의원들에 대한 제재 조치를 발표했다"며 "이런 자의적이고 부도덕한 행보는 국제관계를 지배하는 기본 규범을 중대하게 위반하며, 노골적으로 중국 내정을 방해하고, 중미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앞서 미국 재무부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14명과 직계 가족의 미국 방문을 금지하고,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며, 미국인과의 거래도 금지하는 제재안을 7일 발표했다.

통신은 "전인대 상무위원회가 홍콩 보안법을 채택한 것은 중국의 주권과 단결, 영토 보전은 물론 홍콩의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수호하기 위한 것으로 완전히 합법적이며 정당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은 자국의 국가안보를 위해 강력한 법체계를 구축했지만 중국이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를 개선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고 있고, 이른바 제재로 중국을 위협하기까지 했다"며 "이러한 접근은 미국의 이중잣대와 패권 추구를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자국의 평화적 발전을 방해하려는 적대세력이 우리 영토에서 제멋대로 행동하도록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홍콩 문제에 대한 어떠한 외국 세력의 간섭도 단호히 반대한다"며 "미국의 행동은 홍콩 동포들을 포함한 모든 중국인의 반발에 부딪혀 결국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조소했다.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회가 지난달 6월 홍콩 보안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고 시행에 들어가면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은 일제히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바이든 당선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보다 홍콩 및 중국의 인권 문제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군사 정책을 총괄할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도 이날 홍콩 문제에 대해 "깊이 우려된다"(deeply concerned)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