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민주당서도 "윤미향 와인 모임 부적절"…野 "당장 제명하라"

민주당서도 "윤미향 와인 모임 부적절"…野 "당장 제명하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국정원법 개정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 종결 찬반 투표를 위해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20.12.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민주당서도 "윤미향 와인 모임 부적절"…野 "당장 제명하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지인 5명과 식사하는 사진을 게재했다가 논란이 일자 삭제했다. (윤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독자 제공) 2020,12,13/뉴스1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인들과 함께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의 생일을 맞아 저녁을 먹고, 그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것을 두고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여당내에서조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재확산이라는 엄중한 시기에 부적절한 언행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4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우리 당 국회의원이나 책임있는 당직자서부터 방역에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점에서 오늘 회의에서 특별히 강조된 바가 있다"고 말했다.

홍익표 민주당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국회의원이든 누구든 특히 솔선수범해야 할 모든 사람이 가급적 모임을 자제해야 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며 "더군다나 그것을 또 SNS에 올린 것은 적절치 않았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앞서 지난 7일 SNS에 지인 5명과 식사하는 모습의 사진을 올렸다. 참석자들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와인잔 등을 들고 있었다.

당시 윤 의원의 또 다른 페이스북 계정에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촉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논란이 일자 윤 의원은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위기 상황 속에 사려 깊지 못한 부분에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지난 7일은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의 94번째 생신인데 현재 연락이 닿질 않아 만나 뵐 길이 없어 축하 인사도 전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야당에서는 이날도 윤 의원을 향한 날선 비판이 쏟아졌다. 정원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 "지난 주말 할머니 생신도 제대로 기억하지도 못한 채 당사자 없는 생일파티를 열어 '더불어와인당 세리머니'를 선보인 비상식과 위선이야말로 대한민국 최악의 국력낭비이자 국가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은 코로나 시국에 마음 졸이며 연말모임을 취소하느라 급급한데 더불어 와인마시고 더불어 위안부할머니 팔아넘기고 더불어 사기 치는 윤미향의 소속 정당인 민주당이야말로 진정한 무제한 국력낭비"라며 "민주당은 토착 매국노 윤미향부터 강제 제명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미애 비상대책위원도 회의에서 "당사자 없는 생신파티에 윤 의원이 와인잔을 들고 있는 모습은 괴이하기만 하다"며 "국민은 안 그래도 코로나19 장기화, 확진자 증가로 불안하고 분노하는데 이런 모습을 보여야겠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약자팔이는 이제 그만하라"며 "일말의 양심이 남았다면 더는 위안부 할머니를 이용하지 마라"고 촉구했다.

이날 일부 누리꾼은 길 할머니의 생일이 정의연에서 기록하는 대로 음력 10월23일(올해는 12월7일)이 아니라는 주장과 함께 오히려 지난 7일은 윤 의원 본인의 음력 생일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