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과학기술인 경력개발 확산 '일등공신' 대학원생 홍보기자단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기자단 수료식
경력개발 종합지원 플랫폼 널리 알려 

과학기술인 경력개발 확산 '일등공신' 대학원생 홍보기자단


[파이낸셜뉴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이 최근 이공계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경력개발 종합지원 플랫폼 홍보기자단 수료식을 가졌다. 홍보기자단은 지난 9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운영하고 수료식을 마지막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경력개발 종합지원 플랫폼은 과학기술인의 자기주도 경력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역량진단, 자가 경력설계 교육, 다양한 경력사례 스토리 등을 제공하고 있다.

KIRD는 과학기술분야 경력개발 관련 콘텐츠를 지속 개발하고 있다. 2020년에는 경력개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수요자 중심의 현장감 있는 참여형 콘텐츠를 확산하기 위해 홍보기자단을 선발해 운영했다.

홍보기자단은 국내외 대학과 연구소에서 물리, 생명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전공하는 대학원생으로 구성됐다.

콘텐츠 제작 교육과 월별 미션 수행 등을 통해 대학원생 특유의 감각으로 체험수기, 독창적인 경력개발 사례 발굴, 연구현장 인물 인터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홍보 활동을 펼쳤다.
특히 SNS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카드뉴스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호응을 이끌어냈다.

KIRD는 향후에도 홍보기자단을 통해 비대면 시대에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기술분야 경력개발에 대하여 친숙하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경력개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소통의 접점을 찾아가는 장을 마련키로 했다.

KIRD는 "앞으로 경력개발 종합지원 플랫폼을 지속 개선하고, 사용자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 제공을 통해 과학기술인이 자기 주도적으로 경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