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중, NYSE의 중국 기업 상장폐지 강력 반발

[파이낸셜뉴스]
중, NYSE의 중국 기업 상장폐지 강력 반발
중국 국영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의 한 행사장 부스 앞에서 지난해 10월 14일(현지시간) 마스크를 쓴 직원이 통화하고 있다. 중 상무부는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차이나모바일을 비롯해 중국 3대 국영 통신사의 상장을 폐지하기로 했다는 발표에 2일 보복을 다짐했다. 사진=AP뉴시스

중국이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중국 3대 국영통신사 상장폐지 조처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2일(이하 현지시간)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 등 중국 3개 국영 통신업체 상장폐지를 준비 중이라는 NYSE의 발표에 강하게 반발하고 '필요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며 보복을 다짐했다.

앞서 NYSE는 지난해 12월 31일 이들 3개 중국 업체 주식을 거래 종목에서 빼기로 했다면서 이르면 오는 7일, 늦어도 11일에는 이들 주식이 상장폐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결정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중국군과 연계된 것으로 의심되는 중국 기업들에 미국인들이 투자할 수 없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한데 따른 것이다.

행정명령은 11일부터 발효된다.

이때부터 중국군이 소유하거나 경영에 간섭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것으로 판단돼 미 국방부의 블랙리스트 명단에 오른 기업 주식은 미국인들이 살 수 없다. 기존 주주들도 오는 11월까지는 보유 지분을 모두 팔아야 한다.

NYSE의 상장폐지 결정은 줄줄이 이어질 각종 주가 지수에서 중국 기업이 퇴출되는 출발점일 뿐이다.

NYSE뿐만 아니라 MSCI, FTSE 러셀, 나스닥,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 다우존스 지수 등 주가지수를 발표하는 업체들도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들을 지수에서 삭제해야 한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 상무부는 2일 성명에서 중국이 "중국 기업들의 법적 권리와 이익을 지키기 위해 단호히 필요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성명은 미국이 "중국 기업들을 탄압하기 위해 국가안보와 국가권력을 남용하고 있다"면서 이같은 움직임은 "시장질서와 논리에 반하고, 중국 기업들의 법적 권리뿐만 아니라 미국을 포함해 다른 여러 나라 투자자들의 이익에도 해를 끼친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아울러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성명은 "미국과 중국이 함께 노력해 기업들과 투자자들에게 공정하고, 안정적이며, 예측가능한 기업환경을 만들어가자"면서 "이를 위해 양자간 경제·통상관계를 제자리로 돌려놓자"고 촉구했다.

중국은 대중 초강경책을 도입한 트럼프 행정부가 물러나고 오는 20일 조 바이든 행정부가 새로 출범하면 관게가 개선될 것을 희망하고 있지만 이는 그저 기대에 그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해 12월 28일 자신 역시 '통상·기술·인권' 등 여러 문제에서 중국 정부에 책임있는 대응을 요구하는 기존 정책을 이어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의회도 다르지 않다.

민주, 공화 모두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 압박을 찬성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새 행정부가 들어서도 중국과 갈등은 급격한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