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NYSE "3개 중국 국영통신주, 상장폐지한다"…재무부 압력에 굴복

[파이낸셜뉴스]
NYSE "3개 중국 국영통신주, 상장폐지한다"…재무부 압력에 굴복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6일(현지시간) 입장을 번복해 중국 3대 국영사 상장을 폐지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17일 뉴욕 맨해튼의 NYSE 전경. 사진=로이터뉴스1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중국 국영통신업체 3곳의 상장폐지를 다시 결정했다.

당초 상장폐지에 나설 것을 시사했던 NYSE는 4일(이하 현지시간) 상장폐지 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바꿨다가 6일에는 다시 상장폐지로 돌아섰다.

미국 재무부의 입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NYSE는 이날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 등 중국군과 연계된 것으로 의심 받아 재무부 블랙리스트에 오른 3대 중국 국영통신사 주식을 오는 11일부터 거래할 수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NYSE는 앞서 지난해 12월 31일 이들 3개 종목을 거래 명단에서 빼기로 하고, 이르면 7일부터 이들 종목 거래를 중단시키기로 방침을 정한 바 있다. 다만 당시에도 "결정은 NYSE의 몫"이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NYSE는 그러나 나흘 뒤인 4일 상장폐지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가 이틀 뒤인 6일 상장폐지 방침을 굳혔다.

상장폐지하지 않겠다고 했다가 재무부로부터 강한 비판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NYSE는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따라 오는 11일부터 이들 3개 종목을 상장폐지한다고 밝혔다.

NYSE는 상장폐지 재확정이 전날 재무부로부터 받은 '새 특정 지침'에 근거한 것이라면서 이 지침에서는 이들 3개 중국 기업 주식 거래를 금지토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NYSE의 '상장폐지 철회→상장폐지 결정' 전환은 트럼프 행정부내 강경인사들과 공화당내 강경론자들의 압력에 따른 것이라고 FT는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5일 NYSE 스테이시 커닝햄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상장폐지 철회 결정에 항의했다.

재무부는 NYSE가 상장폐지를 다시 결정하자 기다렸다는 듯 행정명령에 따라 중국군이 소유하거나 경영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중국 기업들 주식은 11일부터 미국인들이 살 수 없다고 다시 경고하고 나섰다.

한편 재무부는 블랙리스트 기업의 자회사들도 행정명령에 따라 주식을 미국인들이 살 수 없다고 밝혔지만 아직 명단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들 주식은 명단이 공개된 이후 행정명령 대상으로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