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美 공화, 탄핵 정국 투트랙 전략...트럼프 버리고 타협

美 공화, 탄핵 정국 투트랙 전략...트럼프 버리고 타협
미국 공화당의 리즈 체니 하원의원(와이오밍주).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사상 초유의 탄핵 투표를 앞둔 미국 공화당 내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등을 돌리는 의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부 공화당 인사들은 탄핵 대신 불신임 투표로 사태를 마무리할 계획이나 이미 작심한 민주당의 탄핵 공세를 막기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12일(현지시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 트럼프의 직무를 박탈하라는 의회 요구를 거절했다. 민주당의 낸시 팰로시 하원 의장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트럼프의 탄핵 심리를 담당할 9명의 탄핵 소추위원 명단을 발표하고 의회 차원에서 본격적인 탄핵 준비를 시작했다. 9명의 위원들은 상원에서 탄핵 심리를 진행할 때 검사 역할을 맡는다. 하원의 탄핵 표결은 13일 시작된다.

■공화당 반란표 얼마나?
대통령이 탄핵되려면 하원의 과반 찬성, 상원의 3분의 2 찬성이 필요하다. 민주당은 이미 하원 222석(과반 217석)을 차지한 만큼 하원에서 탄핵안을 무난히 통과시킬 수 있으나 일부 공화당 하원 의원들도 민주당을 거들겠다고 밝혔다.

공화당 리즈 체니 하원의원(와이오밍주)은 12일 성명에서 "미 대통령이 폭도를 소환하고 조직했으며 6일 의회 난입 사태에 불을 붙였다"며 탄핵안에 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체니는 공화당 정통파의 상징인 딕 체니 전 부통령의 딸로 공화당을 장악했던 트럼프조차 함부로 대할 수 없었던 인물이다. 현재 의원총회 의장을 맡고 있는 체니는 공화당 하원 서열 3위로 체니가 탄핵안에 찬성할 경우 다른 의원들도 동참할 가능성이 크다. 같은날 애덤 킨징어 하원의원(일리노이주), 존 캣코 하원의원(뉴욕주)도 탄핵안에 찬성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충성파로 유명한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캘리포니아주)는 비록 자신이 탄핵에 반대하지만 의원들에게 표결 방향을 강요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트럼프의 입지는 탄핵의 마지막 문턱인 상원에서도 휘청이고 있다. 현재 상원은 여야가 50석씩 양분하고 있으며 탄핵안이 통과되려면 공화당 의원 17명이 탄핵에 찬성해야 한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켄터키주)는 트럼프가 "탄핵당할 만한 일을 저질렀다"고 말했다. 앞서 공화당 상원의원 2명이 탄핵에 찬성한다고 밝혔으며 NYT는 찬성표를 던질 만한 공화당 의원들이 12명에 달한다고 내다봤다.

■불신임으로 타협 바라는 여당
공화당의 트럼프 충성파들은 시국을 감안해 어떻게든 트럼프에게 책임을 지워야 하는 상황이다. 미 합동참모본부는 12일 이례적으로 미군 전체에 서한을 보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인정했다. 합참은 트럼프의 이름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의회 난입 사태를 지적하며 "우리는 의회 내부에서 법치주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목격했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과 집회의 자유권이 폭력과 선동, 반란 행위에 의지할 권리를 주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충성파는 일단 탄핵만은 막기 위해 불신임 결의안을 꺼내들었다. 12일 브라이언 피츠패트릭 하원의원(펜실베이니아주)을 포함한 6명의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트럼프에게 의회 난입 책임을 묻는 불신임 결의안을 발의했다. 미 의회의 불신임은 공직자에게 공식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질책하는 행위로 법적인 강제력이 없다. 탄핵을 당한 공직자는 헌법상 규정된 징계에 따라 공직에서 물러나야 하지만 불신임을 받은 공직자는 자리를 유지할 수 있다. 이날 결의안을 내놓은 의원들은 트럼프가 지난해 대선을 뒤집으려 했을 뿐만 아니라 의회 난입 사태를 부추겨 대통령 선서를 어겼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바이든이 적법한 대선 승자라고 인정했다.

미 정치 매채 폴리티코는 민주당이 공화당의 이러한 절충안에도 탄핵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와 관련해 공화당의 팻 투미 상원의원(펜실베이니아주)은 지난 10일 인터뷰에서 "미국을 위해 가장 좋은 해법은 대통령이 가능한 빨리 사임한 후 떠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