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 문화예술인 1인당 50만원 긴급생계 지원금 지급

부산 문화예술인 1인당 50만원 긴급생계 지원금 지급
부산시청 전경

[파이낸셜뉴스] 부산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각종 공연, 전시 등이 중단되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 지원을 위해 '2021 부산 문화예술인 긴급생계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 3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연계한 부산형 재난지원금으로, 시 재해구호기금을 활용해 1인당 50만원씩 총 20억원의 규모로 지급된다. 시는 지난해에도 총 2347명의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 각 50만원씩 총 12억여원의 긴급 생계지원금을 지급했다.

지원대상은 주민등록상 시에 거주하고 있으면서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예술 활동증명이 유효한 사람이다. 직장 건강보험 가입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다만 국공립 문화예술기관이 아닌 전문예술단체 소속 직장 가입자는 포함된다. 또 정부 재난지원금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지급요건 충족 시에는 지원할 수 있어 지난해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됐던 프리랜서 등 고용안정지원금 수령자도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접수는 15일부터 22일까지 부산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접수가 원칙이지만 만 65세 이상 고령자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부산문화재단 예술인복지지원센터에서 방문 신청을 받는다.

지원금 지급은 본인 명의의 통장으로 설 연휴 전까지 지급될 예정이다.

신청 제출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부산문화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