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모더나 백신...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 떨어져

모더나 백신...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 떨어져
지난달 20일(현지시간) 미국 미시시피주 올리브브랜치의 물류시설에서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배포를 앞두고 상자에 담겨있다.로이터뉴스1
모더나의 백신이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효과적이긴 하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변이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조금 떨진 것으로 연구됐다고 밝혔다.

2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는 모더나 최고의무책임자인 탈 잭스 박사가 현재 사용 중인 백신이 두나라에서 발견된 코로나19에 효과적이라며 하지만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조금 떨어지는 것으로 보여 "면역강화용 부스터(booster) 백신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잭스 박사는 실제로 추가 접종이 필요할지는 아직 모르며 “그렇지 않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모더나는 두차례 백신을 접종받은 대상자 8명과 원숭이 두마리의 혈액을 분석했다.

백신 접종 후 영국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백신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항체에 변화가 없었으나 아프리카 변이는 6분의 1로 줄어든 것으로 연구됐다.

그럼에도 항체는 보호를 할 수 있을 만큼의 체내 남아있었다고 설명했다.

모더나는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의 백신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연구를 실시했으며 이번 연구는 아직 동료검증이 안됐다.

영국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는 1년전 중국에서 처음 발견된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 전파력이 두배 강하며 더 치명적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의심하고 있다.

변이 코로나는 남아공 뿐만 아니라 브라질에서도 발견됐으며 초기 연구 단계에서는 모더나나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접종 후 생기는 면역에 저항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잭스 박사는 새로 나올 모더나 백신은 남아공 변이를 겨냥하게 될 것이라며 "기존 백신 접종후 1년뒤에 부스터로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스터 접종 추가 여부는 혈액 검사를 통한 항체 규모 측정후 또는 기존 백신 접종을 받은 인구가 변이 코로나에 감염되는지를 지켜본 후 결정될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잭스 박사는 브라질 변이 코로나에 대한 데이터는 아직 없다며 일단 남아공 변이와 비슷한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새로운 변이가 앞으로도 등장할 것이라며 계속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잭스 박사는 모더나의 첫 코로나 백신 생산까지 42일 소요됐지만 변이 바이러스용 백신은 단축될 것으로 기대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