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종인 "文, 전국민 위로금? 어느 나라도 없어..합리적 말씀을"

"선심적인 정부의 재정 낭비"

김종인 "文, 전국민 위로금? 어느 나라도 없어..합리적 말씀을"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2.22.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전 국민 위로금’에 대해 "좀 정상적인 상황으로 돌아가서 합리적 사고로 말씀을 해달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과연 대통령은 국가 재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그런 말씀을 했는지 상당히 의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모든) 국민들에게 지원금을 주겠다는 선심성 얘기를 하는 예를 어느 나라에서도 보지 못했다"며 "아무리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워도 평소 소득에 영향을 안 받는 사람까지 무슨 근거로 위로금을 지급한다는 것인지 소상하게 그 배경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은 얼마 전에 4차 재난지원금 문제로 당정이 옥신각신하는 과정에서 ‘허용하는 범위에서 재난지원급을 지급하라’고 했다”며 “그때 말은 어떤 생각에서 얘기했고 갑작스럽게 (나온) 전국민 위로지원금은 어떻게 된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아울러 “한편에서는 국가 부채 문제를 걱정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선심적인 정부 재정낭비를 얘기하는 것이 과연 어디에 근거하는가. 정부의 이율배반적인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질타했다.

코로나 백신 접종과 관련해선 “백신 공급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고 백신 효용성 문제에 있어서 확실한 설명이 없다”며 “국민들은 ‘그럼 누가 제일 먼저 백신 맞는 대상이 될 것이냐’고 얘기한다. 정부 당국이 명확한 설명을 국민에게 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