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오세훈-안철수, 단일화 협상팀 윤곽…논의 본격화 될까

국민의힘, 정양석·성일종·권택기 등 3인 확정 국민의당, 이태규 필두로 정연정·송경택 거론 TV토론, 여론조사 등 쟁점 논의 본격화 예상

오세훈-안철수, 단일화 협상팀 윤곽…논의 본격화 될까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8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주최로 열린 3.8 세계 여성의날 행사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2021.03.08.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지은 문광호 기자 = 야권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단일화 협상을 위한 실무팀 구성이 8일 윤곽을 드러냈다. 국민의힘은 실무팀 구성을 확정 지었고 국민의당도 이날 중으로 구성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성이 완료되면 양당 실무팀은 이르면 오는 9일 오전 첫 회의를 갖고 협상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정양석 사무총장, 성일종 비상대책위원, 권택기 전 의원 등 3명으로 구성을 완료했고 국민의당은 이태규 사무총장을 필두로 정연정 배재대 공공행정학과 교수, 송경택 안철수 대표 문화·체육 분야 특별보좌역(특보) 등 3명이 실무팀 멤버로 거론된다.

국민의힘 정양석 총장은 단일화 협상의 결과물을 실무적인 선에서 구체화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성 비대위원은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의 의중을 전달하고 현직 의원으로서 무게감을 더할 예정이다. 오 후보 측의 추천으로 포함된 권 전 의원은 후보와 당 사이의 소통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당은 이태규 총장은 안 대표의 책사로 불리는 최측근 중 하나로 현직 의원이자 사무총장으로서 협상의 실행력을 높일 적임자라는 평가다. 정 교수와 송 특보는 금태섭 전 의원과의 단일화 협상에서도 실무협상단으로 활약해 다시 한 번 신임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협상 실무팀 구성이 완료되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이른 시일 내 협상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TV토론 방식 및 횟수 ▲여론조사 문항 및 기간 ▲안 대표의 국민의힘 입당 여부 등 쟁점이 산적한데다가 오는 19일 마감되는 후보 등록 전까지 여론조사까지 마무리하려면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이다.

오 전 시장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기호) 2번이냐 4번이냐 말들이 많고 경쟁력이냐 적합도 조사냐 말이 많다. 일종의 수싸움인데 우린 그런 데 휩쓸리지 말자, 그런 건 실무팀에 맡겨놓으면 족하다"며 "최대한 빨리 협상에 임하자는 큰 틀에서 원칙은 당 내 협의가 됐다"고 했다.


안 대표도 "18~19일 단일 후보 등록을 하려면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다. 여론조사를 위해서도 안심번호 준비 등 기간이 일주일 정도 필요하다"며 "오늘 내일부터 실무팀을 가동해서 결정 안 하면 후보등록일에 맞추기 어려운 상황이다. 당장 오늘부터라도 실무팀 가동 안 되면 단일 후보 등록이 어려울 수 있다는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hynot82@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