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태년 "국회의원 300명 부동산 전수조사"..野 "못할 건 없지만 여당 먼저"

김태년, 박병석 의장에 '건의서' 전달
野 "왜 야당 끌어들이나 의심스럽다"

김태년 "국회의원 300명 부동산 전수조사"..野 "못할 건 없지만 여당 먼저"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왼쪽)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을 찾아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21대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2021.3.11/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한국주택토지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사태의 파장이 연일 눈덩이처럼 커지는 가운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11일 '국회의원 300명 부동산 전수조사'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 대행의 제안에 국민의힘 지도부는 "한번 해보자"고 화답해 사실상 여야 의원 300명 전수 조사가 본궤도에 오르는 모양새다.

다만 국민의힘은 여당의 이같은 제안이 집권여당 책임론을 피하기 위한 목적은 물론 여당 의원 일부의 투기 의혹이 불거지는 상황에서 정국 물타기용이 아니냐며 경계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김 대행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공공기관 임직원부터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까지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에 착수해 우리 사회의 공정 질서를 다시 확립해야 한다"며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국민의힘과 국회의장에게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후에는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나 "LH 투기 의혹 때문에 국민의 분노가 크다"며 "공직자들이 제도적, 원천적으로 투기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게 입법부가 할 일인데, 입법 장치들이 신뢰를 받으려면 입법하는 사람들이 깨끗해야 한다"며 전수조사 건의서를 전달했다.

이에 박 의장은 "공직자가 직위를 이용해서 취득한 정보로 이득을 보는 것은 근절해야한다. 특히 부동산 문제라면 더욱 심각한 문제"라며 "취지에는 공감한다"고 화답했다.

국민의힘은 취지에 동의하며 제안을 받아들이는 분위기지만, 지도부와 의원들은 저마다 '야당을 끌어들이는 정치적 의도가 의심스럽다'는 목소리를 내며 경계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의 관련 질의에 "한번 해보죠, 뭐. 300명 다"라며 사실상 수용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주호영 원내대표는 서울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 후 기자들과 만나 "못할 건 없지만 민주당의 국회의원 전수 제안은 좀 뜬금없다"며 "피할 생각은 없지만, 부동산 투기는 개발정보를 가진 지방자치단체체장, 지방의원들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신들(민주당)부터 전수조사하면 될 것이지 왜 우리 당을 끌고 들어가는지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했다.

그러자 최인호 민주당 중앙선대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주 원내대표의 말에 반박했다.
그는 "너부터 먼저해라는 식의 안일한 인식은 국민의 질타만 받을 뿐"이라며 "국민의힘은 즉각 전수조사에 동의하고 협조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넘어 문재인 대통령의 가족을 포함해 '청와대 전수조사'를 역제안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문재인 정부 땅투기게이트 진상조사 특별위원장인 권성동 의원은 "(몇 명 안 되는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뿐만 아니라) 400명 이상 되는 청와대 행정관도 전부 전수조사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고, 최다선인 5선 조경태 의원은 "청와대를 비롯한 주요 행정 기관과 여야 정치인 모두를 전수조사 대상에 포함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