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 "의원 300명 부동산 전수조사"… 野 "한번 해보자"

'한국주택토지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사태의 파장이 연일 눈덩이처럼 커지는 가운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11일 '국회의원 300명 부동산 전수조사'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 대행의 제안에 국민의힘 지도부는 "한번 해보자"고 화답해 사실상 여야 의원 300명 전수 조사가 본궤도에 오르는 모양새다.

다만 국민의힘은 여당의 이같은 제안이 집권여당 책임론을 피하기 위한 목적은 물론 여당 의원 일부의 투기 의혹이 불거지는 상황에서 정국 물타기용이 아니냐며 경계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김 대행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공공기관 임직원부터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까지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에 착수해 우리 사회의 공정 질서를 다시 확립해야 한다"며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국민의힘과 국회의장에게 제안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취지에 동의하며 제안을 받아들이는 분위기지만, 지도부와 의원들은 저마다 '야당을 끌어들이는 정치적 의도가 의심스럽다'는 목소리를 내며 경계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의 관련 질의에 "한번 해보죠, 뭐. 300명 다"라며 사실상 수용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주호영 원내대표는 서울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 후 기자들과 만나 "못할 건 없지만 민주당의 국회의원 전수 제안은 좀 뜬금없다"며 "부동산 투기는 개발정보를 가진 지방자치단체체장, 지방의원들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신들(민주당)부터 전수조사하면 될 것이지 왜 우리 당을 끌고 들어가는지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