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종인 "중국은 미국을 대체할 수 없다..쿼드플러스 동참 필수"

"한미일 삼각동맹 복구할 것을 촉구"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 잘못된 주장"

김종인 "중국은 미국을 대체할 수 없다..쿼드플러스 동참 필수"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3.18/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중국은 미국을 대체할 수 없다"며 '쿼드 플러스' 참여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진행한 비대위 회의에서 "정부는 쿼드 플러스 참여를 전향적으로 검토하는 한편, 한미일 삼각동맹을 복구할 것을 적극적으로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21년 대한민국의 가장 현명한 외교·안보 전략은 느슨해진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소위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은 미국을 대체할 수 없다. '전쟁이 나면 즉각 내 편이 되겠다'는 한미동맹은 최고 수준의 동맹"이라며 "중국을 전략적 동반자 관계라 하며 한중 우호를 아무리 강조해도, 태생적으로 미국과의 동맹관계를 뛰어넘을 수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제정치 현실을 보면, 동맹 전략을 벗어난 국가 치고 성공한 나라가 거의 없다"며 "고대로부터 동맹 외교는 (전쟁) 억지력을 통해 평화를 보장받는 타고난 외교전략"이라고 덧붙였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