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종인 "유선조사 10% 포기 못해"…오·안 각자 후보등록 '수순'

김종인 "유선조사 10% 포기 못해"…오·안 각자 후보등록 '수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3.18/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김종인 "유선조사 10% 포기 못해"…오·안 각자 후보등록 '수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오른쪽)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1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매일경제 제30차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3.17/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최동현 기자,유새슬 기자 = 서울시장 보수야권 후보 단일화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오는 19일 따로따로 후보 등록을 할 가능성이 커졌다.

18일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실무협상단 측에 후보단일화 여론조사에서 일정 비율의 유선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뜻을 강하게 전달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의당 뜻대로 여론조사를 유선 조사 없이 무선 100%로만 진행한다면 일단 약속한 단일화 시한은 맞출 수 없다고 했다.

이 경우 두 후보 모두 선관위에 후보 등록을 하고, 투표용지 인쇄일인 29일 전까지 추가 단일화 협상을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유선조사를 강하게 주장하는 이유는 자체 여론조사 결과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전국 여론조사에서 보통 20%, 서울의 경우 약 8%의 비율로 유선 조사를 실시한다.

지난 2002년 대선 때 노무현·정몽준의 단일화 과정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정 후보가 우위에 있음에도 여론조사 문항과 유무선 비율 협상에서 방심하며 노 후보에게 단일화에서 패한 전례를 답습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전날 오후 늦게까지 진행된 양측 실무협상단 회동은 여론조사 문항과 유·무선 조사비율을 두고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결렬됐다.

국민의힘은 당초 '오세훈·안철수 중 보수야권 후보로 누가 더 적합한가'(적합도)란 질문을 하자고 주장했으나 협상 과정에서 '두 후보 중 박영선 민주당 후보와 붙었을 때 누가 더 이길 가능성이 큰가'(경쟁력)란 질문으로 하자는 국민의당 제안을 수용했다. 다만, 경쟁력 조사로 진행할 시 유선 조사 비율을 약 10% 배정하자고 역제안했다.

국민의당은 경쟁력 조사를 한다면 100% 무선으로 해야 한다며 반대했다. 대신 '박 후보와 양자 가상대결' 질문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하면 국민의힘의 유선 10% 조사를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인데, 국민의힘은 이 제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공직선거법 제57조의8은 후보자경선 등을 위한 여론조사에 사용하기 위해 선관위에 휴대전화의 가상번호를 요청할 수 있고, 선관위는 이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이 고집하는 유선전화는 선관위를 통한 가상번호제공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선관위에서 제공받을 수 없고 각 여론조사기관이 이미 가지고 있는 번호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협상이 지지부진하자 안 후보는 오 후보에게 후보간 직접 타결을 보자는 의사를 전달했다. 안 후보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협상단 간 합의 소식이 없으면 후보들이 책임지고 만나서라도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예정된 당 최고위도 취소하며 국민의힘 측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오 후보는 단일후보 선출 시한을 하루 남겨두고 대안 등을 제시하며 어떻게든 타결을 보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유선 조사 비율을 고수하는 만큼 이를 무시하고 협상에 응했다간 김 위원장과의 관계가 껄끄러워질 수 있다는 부담이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 후보와 갈등이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내가 그 사람하고 무슨 이견이 있다고"라며 부정했다.

오 후보는 김 위원장을 만난 후 기자들과 만나 "가급적 오전 중 타결위해 노력할 것인데 안 되면 투표용지 이름 인쇄 전까지 반드시 단일화를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