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변이 바이러스 41명 추가, 남아공 변이 지역감염 첫 발견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보다 전파력이 더 센 것으로 알려진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지역 감염 사례가 처음 발견돼 방역당국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5일 주요 3종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41명 늘어 총 330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신규 41명 가운데 영국발 변이 감염자가 31명,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변이 감염자가 10명이다. 브라질 변이 감염자는 추가로 나오지 않았다. 변이 감염자가 나온 국내 집단발병 사례는 총 19건으로 늘었다. 신규 변이 감염자 41명의 국적은 내국인 26명, 외국인 15명이다. 이들 가운데 22명은 국내 감염 사례로, 해외유입 사례 19명보다 더 많았다.

국내 발생 22명 중 12명은 기존 집단감염 사례에서 추가됐으며, 나머지 5명은 남아공발 변이 감염 사례로, 처음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전파된 것으로 확인됐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남아공 변이가 발견된 강서구 직장·가족 사례와 관련해 "주요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국내에서 발생한 집단발병 사례 중 17번째 케이스"라며 "이번 17번째 케이스는 앞서 일가족 중 3명의 남아공 변이 감염이 확인된 경기 김포시 일가족 사례(7번째 사례)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일가족 중 1명이 17번째 사례에서 확인된 확진자와 같은 직장에 근무하고 있어서 직접적인 접촉력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직장·지역사회에서 전파됐을 가능성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