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세모녀 살해범' 학교동창 "집착하고, 분노조절 어려워..무서웠다"

이수정, "세 모녀 살해범 김태현, 사이코패스 가능성 높다"  

'세모녀 살해범' 학교동창 "집착하고, 분노조절 어려워..무서웠다"
김태현. 사진=서울경찰청

범죄심리 전문가인 이수정 경기대 교수는 ‘노원구 세 모녀’ 살해범 김태현이 사이코패스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견해를 내놨다.

이 교수는 지난 6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김태현이 이틀씩이나 범행 현장에 머물러 그 집 냉장고를 열었다 닫았다 하면서 생존을 하는 등 일반적 행동패턴과는 상당히 달랐다”면서 “사이코패스일 개연성이 굉장히 높다”고 밝혔다.

이어 “지속적으로 살인을 계획한 것으로 보이는 점, 흉기도 구하고 집요한 관계망상 같은 것을 가지고 있는 점, 여성에게 적대감을 갖고 ‘어떻게든 희생을 시키겠다’ 이런 생각을 했던 과정이 있었던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특히 “제일 큰 문제는 현장에서 일어난 행동 패턴이 이게 일반인하고는 굉장히 거리가 멀다”며 "(김태현이) 거의 6시간 정도 아주 집요하게 3명을 차례대로 사망에 이르게 했고 현장에서 이틀 보내면서 증거를 인멸시키기 위해 옷도 갈아입고 그랬다. 굉장히 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보통 살인범이라도 본인이 저지른 일로 스스로 당황해 현장을 어떻게든 떠나려고 하는데 김태현은 그런 게 아니라 이틀씩이나 그 장소에서 그 집 냉장고를 열었다 닫았다 하면서 생존을 했다”면서 “그러한 감정의 흐름은 일반적인 범죄자의 패턴으로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아마 상당히 냉혈한적인 특성이 틀림없이 있었던 것 아니냐 이런 생각을 해본다”면서 사이코패스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김씨는 지난달 23일 노원구의 한 아파트에서 세 모녀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김씨가 살인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등 범행을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한 정황을 확인하고 정확한 경위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