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로보어드바이저 전략 ‘DB 콴텍 주식형 1호 Wrap’ 출시 두 달만에 수익률 16%

관련종목▶

동기간 코스피 상승률 6배 상승 '눈길'

로보어드바이저 전략 ‘DB 콴텍 주식형 1호 Wrap’ 출시 두 달만에 수익률 16%

[파이낸셜뉴스] 로보어드바이저 핀테크 기업 콴텍은 DB금융투자에서 지난 2월 4일 출시한 ‘DB 콴텍 주식형 1호 Wrap’이 출시 후 약 두 달여 만인 4월 22일 기준으로 수익률이 16.51%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동기간 코스피와 코스닥의 상승률은 각각 2.91%, 6.34% 수준으로, 코스피에 비해 6배, 코스닥 기준으로는 3배의 월등한 실적을 거둔 셈이다. 불확실한 장세에서도 리스크는 최소화하면서 수익률은 극대화하는 똑똑한 로보어드바이저의 진면목을 보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DB 콴텍 주식형 1호 Wrap’은 콴텍과 DB금융투자가 손잡고 올 2월 출시한 주식형 투자 상품으로 콴텍투자자문의 자문을 받아 DB금융투자에서 운용하는 랩 어카운트 서비스다. 콴텍의 자산관리 솔루션 Q-Engine이 접목된 해당 상품은 위험관리 모듈 ‘Q-X’를 추가해 수익률과 리스크 관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겨냥했다.

‘DB 콴텍 주식형 1호 Wrap’의 호실적의 배경에는 콴텍의 차별화된 기술력이 있는 걸로 풀이된다. 콴텍은 금융위원회가 주관하는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서 2021년 3월 말 기준 상용서비스 가능한 알고리즘 177개 중 3분의 1이상을 보유했다. 또 같은 시기 콴텍의 알고리즘은 최근 1년 운용수익률 상위 알고리즘 10개 중 8개를 기록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기반 맞춤 자산관리 솔루션 ‘Q-Engine’은 콴텍 노하우와 기술력의 집약체로 ‘DB 콴텍 주식형 1호 Wrap’을 비롯해 다양한 상품에서 응용되고 있다.
대다수의 금융투자 솔루션이 단순 문진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추천하는 것에 반해 Q-Engine은 △성향 분석 △위험관리 △실시간 자산 배분 △종목 선택 엔진으로 구성돼 실시간으로 고객 맞춤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콴텍 이상근 대표는 ‘DB 콴텍 주식형 1호 Wrap’에 대해 “RA 테스트베드에서 계속해서 상위권을 기록 중인 알고리즘과 유사한 전략을 적용함에 더해서 콴텍의 위험관리 모듈 ‘Q-X’를 추가했다”며 “기존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서 높은 성적을 거뒀던 알고리즘 보다 더욱 탁월한 방어능력을 갖춘 상품”이라고 전했다.

한편 DB금융투자는 ‘DB 콴텍 주식형 1호 Wrap’의 높은 고객 가입율과 운용성과 등을 고려해 4월에 ‘DB 콴텍 주식형 2호 Wrap’을 출시했으며, 앞으로도 양사 간의 지속적 상품 협업을 계획중이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