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9개월만에 '국민의힘' 사라지나?…합당 추진해도 '산 넘어 산'

9개월만에 '국민의힘' 사라지나?…합당 추진해도 '산 넘어 산'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왼쪽)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 제73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2021.4.2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끝 한 글자만 다른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하면 새 당명을 써야 할까, 한다면 무엇으로 해야 할까. '새 당명' 문제로 양당이 합당을 의결해도 적지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런 이유로 합당이 불발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2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양당이 합당해도 기존 당명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당법에 따르면 합당에는 신설 합당과 흡수 합당이 있다. 흡수 합당의 경우 흡수하는 당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나, 신설 합당의 경우 새로운 당명을 짓거나 기존의 당명 중 하나를 쓰는 두 가지 모두 가능하다.

합당을 전제로 새 당명에 대한 입장을 양당에 문의한 결과 대답은 확연히 갈렸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의석수가 101석인 정당과 3석인 정당이 합당을 하는데 새로운 당명을 짓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지 않는다. 실제 당 이름도 유사하지 않나"라며 '국민의힘'을 그대로 써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 관계자의 말처럼 국민의힘이 당명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2월 보수진영의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은 4·15 총선을 앞두고 합당하며 당명을 '미래통합당'으로 정했다.

총선에서 참패한 미래통합당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고, 김 전 비대위원장은 쇄신의 일환으로 같은 해 9월 당명과 로고 등을 교체했다. 그 결과물이 지금의 '국민의힘'이란 당명이다.

국민의힘이 국민의당과 합당 과정에서 당명을 바꾸기로 한다면 채 1년도 안돼 '국민의힘'은 사라지게 되는데 이는 차후 대선 과정에서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김 전 위원장의 복귀가 꼽힌다.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김 전 위원장의 역할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전망한다.

김 전 위원장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건방지다'라 하고 국민의당을 비례 3석짜리 '실체 없는 당'으로 평가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 합당을 이유로 당명을 바꾼다면 김 전 위원장이 국민의힘으로 돌아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국민의힘이 합당 대신 통합이란 단어를 선택한 것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 당 관계자는 "16일 의원총회에서 '합당' 대신 '통합'에 찬성한다고 했다"며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단어를 선택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반대로 합당 시 새 당명을 쓰는 것이 합리적이란 입장이다. 당 관계자는 "합당을 하면 당연히 새 당명을 써야 하는 게 순리다"라고 말했다. 신설합당을 부각하는 가장 큰 변화가 당명이라는 이유에서다.

이 관계자는 "신설합당을 취하는 데 국민의힘을 그대로 쓴다면 흡수합당처럼 인식될 수밖에 없다"며 "이는 제대로 된 합당이라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지난 25일 서울시당 간담회를 끝으로 전국 순회 당원간담회를 마쳤다. 안혜진 당 대변인은 전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전국 당원 간담회에서) 찬성이 3분의 2, 반대가 3분의 1 정도였다"며 "적어도 이번 주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양당 간 논의를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가 대승적 차원에서 '국민의힘'을 받아들이는 결단이 나올 수 있으나 당원의 반대가 강한 만큼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