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민의힘 '김오수 청문회' 총공세 예고

'정치 편향성' 집중 부각
증여세 탈루 의혹도 제기

국민의힘 '김오수 청문회' 총공세 예고
뉴시스
여야가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사진)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청문회 정국' 2라운드를 예고 중이다.

야권이 김 후보자를 놓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 후임에 걸맞는 정치적 중립성 확보 문제로 대공세를 예고 하고 있어서다. 여기에 지난 주 마무리된 임혜숙(과기)·박준영(해수) 정국이 결국 여당 단독 처리로 마무리되면서 여야간 쌓인 앙금이 커진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16일 더불어민주당은 휴일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현안을 점검했고, 국민의힘도 대국민 여론전에 집중하며 공세를 폈다. 여기에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재배분 문제까지 실타래가 풀리지 않으면서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김 후보자 청문회 일정은 대략 이번주 확정 뒤 빠르면 청문회 실시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 국회에 제출된 청문요청서는 20일 기한내 실시를 위해선 26일까지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최대 쟁점은 정치적 중립성 확보 문제로 모아진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가 법무부 차관으로 활동하며 박상기·조국·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호흡을 맞춰온 점을 지적하며 '정치 편향성'을 집중 부각할 방침이다.

또 김 후보자 본인과 가족을 둘러싼 여러 의혹을 두고도 불씨를 키우고 있다.

야당은 김 후보자가 아들에게 전세자금을 증여하며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후보자가 법무부 차관 퇴임 후 법무법인에 취업해 매달 2900만원의 '고액 연봉'을 받은 점이 검찰 총장 후보로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다.

김 후보자측은 여러 의혹 가운데 증여세 탈루 의혹에 대해선 "세금을 완납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야당발로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앞서 국회 법사위원장직 재배분 문제를 우선 해결하자는 요구가 나와 진통도 예상된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법사위원장도 유고 상태, 여당의 법사위 간사도 유고 상태"라며 "상임위원장 문제, 법사위원장 문제를 마무리 지어야 그다음 절차(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이미 전반기 원구성 협상은 21대 국회 개원 이후 종결된 사안"이라며 "전반기 원구성 재협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